세월호 100일...실종자 '여전', 생계는 '막막'
세월호 100일...실종자 '여전', 생계는 '막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민 실종자 3명 찾지 못해...안전 조직 혼선, 물류 대란, 뱃길 최악 등 악재 겹쳐
▲ 세월호 참사 100일째를 하루 앞둔 23일 오후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을 찾은 시민들이 실종자들의 귀환을 기원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00일이 지났다.


수색작업은 계속되고 있지만 제주도민 실종자 3명은 여전히 찾지 못하고 있고, 목숨을 건진 피해자들은 사고 후유증에 시달리며 생계를 꾸려가기도 힘든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 실종자 가운데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은 실종자는 단원고 학생 5명, 교사 2명, 일반 승객 3명 등 모두 10명. 이 가운데 일반 승객 3명은 모두 제주도민으로 추정되고 있다.


세월호 참사로 실종된 제주도민은 제주로 이사를 오다 사고를 당한 권모씨(52)와 부인 한모씨(29), 아들(6), 도내 모 호텔 카지노에서 근무했던 이모씨(51) 등 4명이다. 이 가운데 한씨만 숨진 채 발견됐고 나머지 3명은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다.


진도군 팽목항 현지에는 가족들이 애타게 실종자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제주도는 사고 직후부터 현지에 인력을 파견해 도민 실종자 가족을 돕고 있지만 안타까움만 이어지고 있다.


세월호 사고 당시 구조된 20여 명의 개인화물차 업주 등 피해자들은 후유증과 막막한 생계 때문에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고 당시 구조된 김모씨(58)는 “사고 상황이 생각나 수면제를 먹어도 잠을 못자고 있다. 너무 힘들다”며 “일도 못하고 있는데 매월 화물차 할부금을 부담해야 하고 차에 실렸던 수천만원의 화물까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제주도와 정부의 지원과 관심을 호소했다.


세월호 사고 이후 다양한 후속 대책들이 쏟아졌지만 크게 달라진 것은 없고 악재들만 쌓여가고 있다.


세월호특별법은 여야 합의조차 이뤄지지 않았고, 국가안전처를 신설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은 진전을 보지 못하면서 제주도는 안전 관련 조직에 손을 대지 못하는 등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또한 여객선 승객을 대상으로 전산발권이 본격 시행되고 있지만 화물차량 중량 제한을 놓고 제주 여건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정책으로 업계의 반발이 야기되면서 이달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던 화물차 전산발권은 유보됐다.


더욱이 세월호 여파로 제주~인천 항로가 전면 중단되고, 제주~삼천포 항로 휴항이 장기화되면서 제주 물류 운송 대란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고, 제주 뱃길 이용객은 지난달 3년 6개월만에 최저치로 추락했지만 뾰족한 해결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