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평에 무게...중앙 의존 심화 비판 공존
탕평에 무게...중앙 의존 심화 비판 공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元 도정 첫 인사, 내용과 평가는]전임 도정서 배제됐던 인사들 전진 배치
협치정책실장에 또 도외인사 배치해 비난 높아

제주특별자치도가 13일자로 단행한 민선 6기 원희룡 도정 첫 인사는 줄세우기와 편가르기의 관행을 없애고 대체적으로 탕평 인사에 초점을 맞췄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협치정책실장에 제주와 연관이 없는 외부인사를 또 영입하면서 정무기능이 중앙 중심으로 흐르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도 높다.

 

전체적으로 이번 인사는 탕평 차원에서 그동안 소외됐던 인사들과 전임 도정 핵심 인사들의 균형을 맞추는 모양새를 갖췄다는 평과 함께 형평성과 적절성 측면에서의 논란도 적지 않다.

 

이번 인사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박영부 전 서귀포시장이 기획조정실장에 승진 임용되면서 화려하게 복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박 실장의 경우 지난 도정에서 철저히 배척을 당했다고는 하나 이번 인사에서 같은 55년생 국장급들이 유관기관 파견 등으로 2선으로 물러난 것과 극명한 대조를 보이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승진을 위한 임시기구라는 지적과 함께 대폭 축소가 예고됐던 각종 ‘추진단’도 겨우 1개만 줄어들어 헛구호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이 출범한 후 제주도는 “전임 도정에서 국·과장급 자리 마련을 위해 불필요하게 설치된 TF팀은 당초 3개의 TF팀으로 한정한다”고 강조해 왔다.

 

하지만 공항인프라확충추진단은 교통제도개선추진단으로 개편했고 민군복합형관광미항추진단과 골목상권살리기추진단은 그대로 존치시켰다.

 

게다가 1차산업경쟁력강화지원추진단과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을 신설함으로써 추진단은 6개에서 단 1개만 줄이는데 그쳐 결국 제자리 걸음만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협치정책실장(별정 4급 상당)에 제주를 전혀 알지 못하고 도민사회와 전혀 연관성도 없는 외부인사를 또다시 영입한 것을 놓고 이해할 수 없다는 여론이 높다.

 

협치정책실의 기능이 도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토대로 도민의 눈높이에서 도민들이 바라는 새로운 정책과 비전 등을 찾아내는 것임을 감안할 때 원 도정의 인사가 ‘도민 중심’이 아닌 ‘중앙 중심’에 치우치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전임 도정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했던 정태근 제주시 부시장과 문원일 수자원본부장을 각각 환경보전국장과 보건복지여성국장으로 임명한 것은 전임 도정과의 통합을 감안한 ‘탕평 인사’라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하나 관심을 끄는 것은 ‘관피아’ 논란을 의식한 때문인지 기술직이 독점해온 국제자유도시건설교통국장에 행정직인 송진권 국장을 임명하면서 특정고교 인맥의 자리 독점을 차단했다는 점이다.

 

제주도는 이날 인사를 단행하면서 “일로 승부하는 공직 풍토를 만들어 나간다는 원칙 아래 실시했다”며 “조직 안정 차원에서 실무 직원은 조직 개편에 따른 전보로 한정해 최소화했다”고 밝혔다.

 

한편 도민사회는 원 도정이 이번 인사를 토대로 공직사회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고 원 지사가 누누이 강조했던 ‘일로 승부하는 공직풍토’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김대영 기자 kimdy@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