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다발지역 알면서 안전시설은 '미비'
사고 다발지역 알면서 안전시설은 '미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찰, 58곳 지정했지만 29곳은 장기 미집행...관리 운영 체계화 예산 확보 절실
▲ 노형초등학교 앞 도로.

지난 3월 제주시 노형동 노형초등학교 앞 도로를 건너던 10대 학생이 차량에 치여 끝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부터 5개월 후인 지난달 중순께에는 역시 노형초등학교 앞 도로를 건너던 80대 노인이 차량에 치여 숨졌다.


도내에서 매년 사망 교통사고가 이어지고 있고, 특히 상당수가 같은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사고 다발지역의 안전시설 설치는 부지하세월이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최근 2010년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발생한 사망교통사고를 분석해 58개 사고 다발지역을 지정했다.


실제 사라봉 5거리 인근에서는 신호위반, 황색점멸 중 횡단 등으로 6명이 숨졌고, 광양4거리~마라도호텔 구간에서는 무단횡단으로 5명, 제주교대 입구~화북 남문 구간에서는 4명, 세화 입구 교차로~하도리 구간에서는 5명이 각각 숨졌다.


또한 한림 금성교차로~용운3거리, 대림4거리~동명4거리, 한경 신창3거리~용당 교차로에도 각각 4명이 숨졌고, 서귀포 서홍교~오일장 입구, 성산 고성우체국~성산읍사무소, 남원 119센터~남원하나로마트 구간에서도 무단횡단·과속·신호위반 등으로 각각 4명이 사망했다.


경찰은 이들 구간에 중앙 무단횡단 방지 시설, 중앙 가드레일, 교통신호기 및 미끄럼 방지 시설, 가로등, 충격흡수 시설 등의 안전시설 설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경찰은 올해 무단횡단사고 다발지역 18곳에 대해 무단횡단을 억제할 수 있는 시설 설치를 우선 요청했다. 올해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는 모두 51명으로 이 가운데 53%인 27명이 보행자 사고다.


경찰 관계자는 “무단횡단, 신호 위반, 과속 등을 억제할 수 있는 안전시설 설치가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안전시설 설치는 더디기만 한 실정이다. 경찰이 그동안 시설 개선을 요청했지만 장기 미집행되고 있는 지역만 29곳에 이르고 있다.


제주지역의 도로교통 안전시설이 미흡한 이유는 운영 관리 체계가 일원화되지 않아 신속한 대처가 어렵고 예산도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례로 도로안전시설인 경우 옛 국도는 제주도 도로관리사업소가, 동지역 도로는 행정시가 맡고 있고, 신호등 등의 교통시설은 자치경찰이, 과속 장비 등은 국가 경찰이 설치 관리하는 등 제각각인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통안전시설 예산도 뒷걸음질 치고 있다. 경찰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의 총 예산 규모는 매년 5%씩 늘고 있지만 안전시설 예산은 2012년 200억6700만원, 2013년 199억9500만원, 올해 201억2000만원으로 비중이 떨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유관 기관과 협의해 시설이 필요한 지역에 우선 설치하고 있다”면서 “경찰도 지자체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국비를 확보해 과속단속 장비를 설치하고 단속과 계도를 강화하는 등이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