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포화 단기 미봉책 '논란'
제주공항 포화 단기 미봉책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19년 이후 항공 수요 억제
2018년부터 제주공항이 포화될 것으로 예측된 가운데 정부의 단기 대책만으로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는 항공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신속한 정책 의사결정으로 근본적인 공항 인프라 확충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제주공항 포화에 대비해 터미널 확장 및 시설 증설·재배치, 항공기 유도로 추가 신설, 관제 처리능력 향상 등의 단기 방안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14일 밝혔다.

그러나 국토부의 단기 대책은 이미 한국공항공사가 수요 증가에 대비해 내년에 추진하기로 한 사업들로 이 대책으로는 2019년 이후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지난 12일 열린 ‘제주공항 항공수요 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용역진은 슬롯(SLOT·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을 41회까지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고 제시했지만 국토부는 안전성을 고려, 36회로 제한했다.

또 터미널 시설 재배치 등의 대책만으로는 여객 혼잡을 감수하더라도 2019년이면 운영이 힘들 것으로 예상됐다.

사실상 2019년 이후 인프라 확충 완료 때까지 항공 수요 억제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이다.

국토부는 이르면 이달 중에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에 착수해 내년에 신공항 건설과 기존공항 확장 중 최적대안을 도출,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신공항 건설과 기존공항 확장 등에 7~10년이 소요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2019년 이후 3~6년은 항공기가 제주에 오고 싶어도 오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병종 한국항공대 교수는 “이번 단기 대책은 넘치는 항공수요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근본 대책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다소 완화화기 위한 미봉책”이라며 “항공사들이 제주공항 항공 편수를 늘리고 싶어도 시설 부족 때문에 못 받아주는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일정 기간 수요가 억제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기존 제주공항을 유지하는 것과 별도로 내년까지 이뤄지는 타당성 조사 용역에 24시간 공항 운영과 에어시티로서의 복합도시 기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는 등 사실상 2개 공항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봉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