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방재림(防災林) 조성사업 더 확대해야
해안 방재림(防災林) 조성사업 더 확대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서귀포시는 올해 표선해수욕장 주변에 해안 방재림(防災林) 0.5㏊를 조성할 계획이다.

태풍, 지진해일(쓰나미), 조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생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염해에 강한 2100여 그루의 해송 등을 인공 식재한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해수욕장의 모래유실을 막고 시민들의 휴식 공간 제공에다 아름다운 경관보존 효과 등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이 사업은 도내서는 처음인 지난해 강정동 해안변 0.8㏊의 해송 숲에 이은 두 번째로서 계획에 차질 없이 제대로 조성돼야할 것이다.

해안림 조성사업은 언제 닥칠지 모르는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비하는 가장 근본적인 대책으로 입증되고 있기 때문이다.

2004년 인도네시아 등을 강타하여 사상 최악인 22만 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쓰나미 재앙(災殃)의 경우, 해안가 맹그로브 숲이 리조트 휴양시설 건설 등 난개발로 사라지지 않았다면 쓰나미 피해를 훨씬 줄일 수 있었다는 전분가들의 일치된 분석이 잇따랐다.

맹그로브 숲은 열대지방 해안림 가운데 하나다. 학계의 실험연구결과도 해안림이 버티고 있는 지역은 쓰나미가 몰려 와도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예로 제트기 속도와 맞먹는 시속 780㎞의 쓰나미가 폭 60m의 해안림을 덮친다 해도 속도와 에너지가 각 30%와 10%대로 급격히 떨어지며, 해안림 폭이 100m로 조성돼 있다면 별다른 피해를 입지 않는다고 한다.

반면, 해안림이 제대로 조성돼 있지 않다면 그 참상은 물어보나 마나다. 쓰나미와 같은 재앙이 남의 나라에 국한된 일이 아닌 것이다.

다시 말해 2005년부터 전국 해안선을 따라 10개년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부의 해안림 조성사업이 현재와 같은 ‘찔끔’ 투자 방식으로는 대규모 피해를 벗어날 수 없다는 얘기다. 더구나 제주도는 한반도 태풍의 길목이다. 사면이 바다로 일본발 엄청난 자연재해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대책수립이 절실한 상황이다.

도내 해안림 조성사업을 계속적으로 대폭 확대해야 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다. 정부와 도 당국은 해안선 95% 이상을 해안림으로 조성한 일본의 재난방지체계를 배워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