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교육행정질문 예상 요지
도의회 교육행정질문 예상 요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희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제주시 일도2동 을)

교육청 내부 소통 채널이 작동하지 못하는 원인은 제주희망교육추진단이 다양한 의견과 시각을 제대로 수렴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학력 저하에 다른 학부모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교사들의 수업 변화에 대응할 여건이 마련됐는지 설명해 달라.

영어교육을 위해 교사들의 역량이 확보된 이후 원어민교사를 점차적으로 줄이는 것이 정상적 수순인데 거꾸로 동남아 원어민교사를 초빙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생각되지 않는가?

▲김광수 교육의원(제주시 일도1·이도1·이도2·삼도1·삼도2·용담1·용담2·건입·오라동)

교사와 일반직 공무원들 간 갈등을 야기시킨 조직개편은 출발 단계에서부터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교육감의 견해는?

교육감 공약의 67%가 도민을 배려한 시책으로 마련됐다고 하는데 정작 도민들은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일부 공약에 대해 수정할 의향은?

제주희망교육추진단에 파견된 교사 5명으로 특별팀을 구성한 근거 규정과 특별팀 활동 상황을 밝혀라.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

사립학교 법인별 최근 10년 간 법정부담금 미납액과 미납에 따른 교육청의 조치는?

30년 이상 된 학교 시설물에 대한 자체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전문 안전기관에 의뢰해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할 의향은?

교육공무직들이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는데 파업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김동욱 의원(새누리당·제주시 외도·이호·도두동)

통학차량 운영 현황을 보면 초등학교나 고등학교에 비해 중학교 통학차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교통 접근성이 어려운 지역에 통학차량을 우선 배치할 의향은?

이번 전국체전을 보면 주로 성인 중심으로 좋은 성적을 거뒀고 학원체육 성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대안은?

교육청의 주민참여예산제도가 형식적인 운영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혁신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교육감의 견해는?

▲이경용 의원(새누리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

최근 5년 간 제주지역 학교 안전사고 증가율은 높은 반면 학교 안전예산 증가율은 낮게 나타나고 있다. 학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감의 계획은?

서귀포시지역 초등학교 간 학생 수 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감의 계획은?

도내 예술영재들에게 중학교 진학 후에도 지속적인 예술영재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는데 교육감의 견해는?

▲유진의 의원(새누리당·비례대표)

학생 건강문제 업무와 관련해 보건교사와 상담교사, 위센터, 위스쿨, 학교폭력 담당교사, 체육교사 등 복합적으로 얽혀있는데 이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교육감 견해는?

4박 5일의 단기 과정으로 운영되는 위스쿨이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본다. 이를 개선할 의향은?

고교체제 개편엣거 신제주권 학교 설립 논의가 없는데, 구제주권 중교등학교를 신제주지역으로 이설하는 방안에 대한 교육감의 생각은?

▲이상봉 의원(새정치민주연합·제주시 노형동 을)

조직개편과 비정규직 문제로 인한 교육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신제주와 노형동 등 제주시 서부권 인구 급증으로 여고 설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를 언제부터 추진할 것인가?

정부의 공무원연금 개혁안 시행 논의에 따라 명예퇴직을 서두르는 교원들이 늘면서 발생하는 재정부담에 대한 대책은?

▲강시백 교육의원(서귀포시 대정읍, 안덕면, 정방·중앙·천지·서홍·대륜·대천·중문·예래동)

교육감 부임 이후 초등학교 현장체험 학습비로 예산을 편성한 후 일선 학교와 협의하지 않은 채 각 학교에 예산을 내려보내 혼란을 야기시킨 것은 문제라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특색사업을 줄여 학교현장의 업무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에 동의하지만 전국적으로 모범이 되고 있는 좋은 사업은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교육감의 생각은?

기존 제주형자율학교와 교육감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주형혁신학교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향후 계획은?

▲이기붕 의원(새누리당·비례대표)

제주시와 서귀포시지역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감이 역점적으로 추진할 내용을 설명해 달라.

9시 등교는 선진국도 일부만 시행하고 있다. 내년부터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철회하거나 학교별 자율적으로 시행하도록 할 의향은?

교원업무 경감을 위해 교무행정실무사 배치를 주요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는데 교무행정실무사 배치에 따른 장단점과 문제는?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