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홍, 은퇴 선언…전남 2군서 지도자 생활
황선홍, 은퇴 선언…전남 2군서 지도자 생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국 축구의 간판으로 활약했던 '황새' 황선홍(34.전남)이 날개를 접었다.

황선홍은 지난 9일 서울 타워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자의 길을 걷겠다며 은퇴를 공식 선언했다.

아킬레스건, 허벅지 부상에 시달려온 황선홍은 올 시즌 일부를 소화하고 명예롭게 유니폼을 벗을 생각이었으나 팬들의 높은 기대 등 부담을 감안해 이같이 결정했다.

황선홍은 "전남에서 선수생활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그만둬 아쉬움이 남지만 다른 인생의 첫발을 내딛는 것인만큼 기대가 된다.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월드컵대표팀 감독이 되는 게 꿈이며 2002 한.일 월드컵 때 거스 히딩크 감독의 영광을 재현하고 가능하면 우승까지 이뤄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앞서 지난 4일 전남을 방문, "주위 분들과 상의한 끝에 선수생활을 접기로 했다. 3개월치 급여 6000만원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남측은 황선홍의 능력을 인정해 코치로 육성하겠다는 제안과 함께 반납한 급여를 전남지역 유소년축구기금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칭 '사단법인 황선홍 장학회'를 설립, 운영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황선홍은 이에 따라 전남선수단이 터키 전지훈련에서 돌아오는 대로 2군에서 지도자 생활의 첫발을 내딛게 되며 각종 자료 수집과 교육 등 임무를 맡는다.

서정복 전남구단 단장은 "황선홍을 국가대표 감독 등 최고의 지도자로 만드는 장기 프로그램을 마련, 지원할 생각이며 올 K-리그 오픈시 경기장에서 공식 은퇴식을 치러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9세 때 축구에 입문, 건국대 2학년이던 1988월 12월 일본전에서 헤딩골을 터뜨리며 화려하게 대표선수로 데뷔한 황선홍은 좌절도 있었지만 A매치(극가대표팀 간 경기)에 103회 출전해 50골을 뽑는 등 아시아 최고 골잡이로 명성을 날렸다.

특히 2002 한.일 월드컵 폴란드와의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한국이 48년 만에 첫 승리에 대한 갈증을 푸는 결승골을 작렬하는 등 노장 투혼을 발휘한 끝에 한국의 4강 신화를 이끌어냈다.

국내 프로 무대에서는 1993년 포항제철 때부터 2000년까지 64경기(31골 16도움)에 출전했고, 일본 프로축구 J리그 세레소 오사카 유니폼을 입었던 1999년에는 24골로 득점왕에 오르기도 했다.

다음은 황선홍과 나눈 일문일답.

-은퇴 소감은.
▲전남에서 선수생활을 마무리하고 싶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하지만 답답하지는 않다. 다른 인생(지도자)의 첫발을 내딛는 것인만큼 기대가 된다. 열심히 하겠다.

-지도자로서 목표는.
▲월드컵대표팀의 사령탑이 되고 싶다. 거스 히딩크 감독의 영광을 재현하고 싶고 가능하다면 우승까지 시켜 보고 싶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는.
▲4강 신화를 이룬 2002 한.일 월드컵이다.

-그래도 못내 아쉬울 텐데.
▲욕심은 끝이 없고 마음 같아서는 40살이 넘어서도 뛰고 싶지만 좋은 후배도 많고 공부를 해 후배를 양성하는 것도 보람일 것이다.

-최종 은퇴 결심은 언제했나.
▲(재활치료를 위해 갔던) 독일에서 귀국한 뒤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동안 주위 분들과 상의해 왔다. 처음에는 반반이었는데 시즌이 임박한 시점에 지금의 몸 상태로는 운동을 지속하는 게 힘들겠다고 판단했고 1주일 전 마음을 굳혔다.

-구체적인 지도자 수업 계획은.
▲당장 구체적인 것은 없다. 일단 이회택 감독 밑에서 프로팀 운영 현황을 살피고 공부할 것들을 두루 경험한 뒤 구단과 협의해 외국 연수 등을 추진하겠다.

-3개월치 월급을 반납했는데.
▲전남 구단에 기여하지 못해 마음이 무거웠다. 정황을 종합한 결과 팀에 환원하는 게 좋겠다고 결정했다. 구단에서 전남지역 유소년 축구 발전을 위해 장학회를 만들어 쓰겠다고 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후배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월드컵을 계기로 선수들이 많이 유럽에 진출했고 앞으로도 해외에 나갈 것이다. 한국이 운으로 4강을 달성한 게 아니고 그 이상 성적도 낼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기 위해 열심히 뛰길 바란다. 좋은 후배들이 많기 때문에 한국 축구는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본다.

-지도자상은.
▲강압적이 아닌 합리적인 지도자가 되겠다. 선수를 이해하고 갖고 있는 생각을 잘 전달하며 이끌고 싶다.

-평소 자신을 이을 선수로 차두리, 설기현, 이동국을 꼽았는데.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재능있는 선수들이며 지금도 좋은 활약을 하고 있고 젊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많다. 자기관리 등 지금부터가 매우 중요하다. 현 시점에서는 (기량이) 비슷하지만 나중에는 3명 중 1명이 (나를 잇게) 될 것이다.

-팬들에게 한마디 해 달라.
▲오랫동안 사랑해줘서 감사드린다. 선수생활은 끝냈지만 축구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생각인만큼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 또 한국 축구와 K-리그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