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유료 공영 관광지 60% 적자…콘텐츠 확대ㆍ경영 개선 절실
(7) 유료 공영 관광지 60% 적자…콘텐츠 확대ㆍ경영 개선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내 사설 관광지 해마다 늘어 4년새 48% 급증…인증제 도입과 차별화 요구..우수사업체 지원도 절실
   

7.관광지 경쟁력 강화

 

제주가 지난해 관광객 1200만명 시대를 열면서 세계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했지만 정작 도내 관광지들은 이른바 ‘호황 속의 불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


개별적인 조례에 따라 만들어진 공영 관광지는 콘텐츠 부족과 함께 다양한 공동 관광 프로그램 미비 등으로 만성적자에서 허덕이고 있고, 사설 관광지들도 무분별하게 생겨나면서 과당경쟁을 넘어서 출혈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지는 이른바 ‘제주 관광의 실핏줄’인 관광지의 운영 실태와 함께 글로벌 관광지에 걸맞은 발전 방안을 짚어본다.

 

▲적자의 굴레 속 공영관광지=1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공영 관광지는 2010년 50곳, 2012년 53곳, 2014년 57곳 등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도내 공영 관광지 중 유료인 곳은 30곳으로 전체의 53%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 같은 공영 관광지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매년 경영 평가를 시행하고 있지만 콘텐츠 부족 등으로 매년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도내 유료 공영 관광지 30곳 가운데 절반이 넘는 18곳이 매년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반면 흑자를 내고 있는 곳은 성산일출봉과 만장굴, 비자림 등 세계자연유산 등재로 인해 관광객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자연 경관 위주의 저렴한 관광지뿐이다.


이에 반해 민속자연사박물관·감귤박물관·항몽유적지 등 대부분의 시설관광지는 수백억원이 넘는 막대한 건립비 및 운영비가 투입됐지만 적자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관광지별 운영 현황을 보면 민속자연사박물관의 경우는 적자 폭이 2011년 2억6309만원에서 2012년 3억8632만원, 2013년 5억4708만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항몽유적지도 적자가 2011년 6193만원, 2012년 7341만원, 2013년 8358만원으로 매년 늘고 있다.


제주도의 조사 결과 일부 공영 관광지들은 대게 연간 적자폭이 커지면서 많게는 1년에 최대 8억원이나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적자 구조를 탈피하기 위한 도내 공영 관광지의 경영 개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주관광학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공영관광지들이 관광객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콘텐츠가 태부족한 상황에서 마케팅 활성화, 관광객 유치 홍보 등 다양한 연계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속적인 투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영관광지를 대상으로 한 조례가 제각각 적용돼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공영관광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조례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설 관광지의 실태와 대책은=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에 따르면 도내 사설 관광지 수는 2010년 79곳, 2012년 102곳, 2014년 117곳 등으로 관광객 증가세와 맞물려 해마다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설 관광지의 폭증세는 유사 테마 관광지 난립과 업체 간의 출혈경쟁, 관광시장 가격 교란, 저가 관광 이미지 노출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서귀포지역 A업체 관계자는 이와 관련, “비슷한 형태의 관광지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지만 설립 및 영업을 제한할 수 있는 규정이 없다 보니 과당경쟁을 넘어 출혈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콘텐츠 모방 관광지 설립이 관광시설 양적 증가에 앞서 덤핑 저가 관광상품 및 시장 질서 교란 등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도내 일부 사설관광지에서는 식당, 쇼핑점 및 관광지를 동시에 운영하면서 무료로 관광객들을 모객하거나, 수수료를 여행사에 지불하고 관광객을 유치해오는 등 변칙적인 영업 행위마저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사설관광지에 대한 인증제를 도입해 차별화를 구축하고 우수관광사업체에 대한 혜택 및 홍보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관광지에 대한 홍보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므로 최근 제주도관광협회가 구축한 제주 관광 종합 포털 사이트를 통한 마케팅 방안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게 관광업계의 설명이다.


더불어 특화된 상품 개발을 위한 업종간 네트워크 구축 마련과 함께 도내 관광지별 연간 관광객 유치 실적 현황을 조사해 맞춤형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도내 관광업계는 ▲홍보책자 제작 ▲홈페이지 외국어 버전 및 모바일 페이지 구축 ▲해외 바이어와의 마케팅 비용 및 판촉비 지원 등 다양한 행정 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진주리 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