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내우외환' 렌터카업계, 총량제 도입해야
(10) '내우외환' 렌터카업계, 총량제 도입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렌터카업 경쟁력 강화 방안>
업체 수 급증·성수기 무분별 덤핑 등 시장 질서 정립 시급
中 관광객 운전 허용 이전 관련 대책·보완책 마련 선행돼야
   

메가 투어리즘(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맞아 제주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렌터카업계가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과당경쟁으로 인해 각종 문제점이 양산되고 있는 데다 외부적으로는 단기 체류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운전 허용 추진에 맞춰 외국계 자본에 의한 시장 잠식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지는 제주관광의 질적 향상과 지역경제로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도내 렌터카업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 방안을 조명해본다.

 

▲렌터카업체의 과당경쟁

 

1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자동차 대여사업 계획 승인 현황은 2012년 69개 업소(주 사업소 51개·영업소 18개), 2013년 63개 업소(주 사업소 50개·영업소 13개), 2014년 76개 업소(주사업소 71개·영업소 15개) 등으로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내 렌터카 수도 2012년 1만5605대, 2013년 1만6423대, 2014년 2만720대 등으로 2년 사이에 무려 32.8%(5115대)나 급증했다.

 

여기에 개별 관광객 증가에 맞춰 도내 전체 렌터카의 연간 가동률은 2012년 53.2% 2013년 61.1% 2014년 62.9% 등으로 매년 소폭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여름 휴가철, 연휴 기간 등 극성수기와 주말마다 일시적으로 관광객이 증가할 경우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면서 타 지방 렌터카가 추가적으로 투입되고 무분별한 덤핑 경쟁으로 다양한 문제점이 양산되고 있다.

 

실제 제주관광학회에 따르면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차종인 YF 소나타의 경우 최성수기 요금이 11만7000원인 반면 비수기 요금은 2만3000원으로 408.7%(9만4000원)나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제주관광학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개별 관광 위주로 관광패턴이 변화하면서 렌터카를 이용하는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연휴와 성수기마다 타 지방 렌터카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면서 시장질서가 문란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상황이 이런 데도 이를 관리·감독하는 제주도청 내 부서는 관광과 관련이 없다 보니 현실성이 떨어지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렌터카도 외국자본에 잠식되나

 

제주도는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인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5단계 전부 개정안’이 처리되면 곧바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렌터카 운전을 허용할 계획이다.

 

이번 개정안에는 90일 미만의 외국인 단기 체류 관광객들이 간이학과시험, 적성검사, 교통 안전교육 3시간을 받아 통과되면 운전면허를 발급하도록 하는 ‘단기 체류 외국인 관광객 운전 허용’ 특례가 포함돼 있다.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급증하는 중국인 개별 관광객의 수요에 대응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제주도는 기대했다.

 

그러나 현재 아무런 제약이 없는 상황에서 단기 체류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렌터카 운전을 허용할 경우 외국자본에 의한 시장 잠식이 우려되고 있다.

 

이는 현재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의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중국계 여행업체가 도내에서 호텔과 음식점, 쇼핑몰까지 소유하면서 이른바 독점체제를 구축한 상황에서 렌터카까지 소유할 경우 비슷한 상황이 렌터카업계까지 잠식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게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도내 렌터카업계는 렌터카 총량제 시행으로 대여자동차 시장질서의 파괴를 방지하고, 도내 업체들의 건전한 경영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내 렌터카업계는 등급제를 도입함으로써 매년 회사의 경영 상태를 비롯해 서비스 수준과 차량 상태 등을 점검해 등급을 조정하고 우수업체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제주도는 이와 관련한 대책 및 보완책 등을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 도내 렌터카업계 관계자는 “렌터카 영업소들이 아무런 규제 없이 우후죽순으로 늘면서 제주여행상품의 질이 떨어지는 데다 관광수입의 타 지방 유출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에 따라 렌터카 총량제를 먼저 도입해 과당경쟁과 외국자본의 잠식 문제를 해결한 후 중국인 단기 체류 관광객에 대한 운전이 허용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경호·진주리 기자 uni@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