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부패척결' 담화에 신구정권 갈등 재연 조짐
총리 '부패척결' 담화에 신구정권 갈등 재연 조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자원외교·특정기업 정조준하자 친이계 반발 움직임

   
이총리 "부정부패 발본색원"
 이완구 국무총리가 1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이 총리는 "최근 드러나는 여러 분야의 비리는 부패의 끝이 아니라 시작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부정부패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부정부패 척결 담화를 놓고 전·현 정권 사이에 심상찮은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이 총리가 취임 후 첫 담화에서 집중 수사 대상으로 적시한 ▲해외자원 개발 배임 의혹 ▲방위사업 비리 ▲대기업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은 대부분 전임 이명박 정부와 관련 있는 것으로 지목되는 사안들이기 때문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과 친이(친이명박)계 인사들은 이 총리가 갑자기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배경, 부정부패의 대표적 사례로 굳이 이들 사안을 부각한 이유 등에 대해 의구심과 함께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방위산업 비리나 대기업 비자금 조성은 비리 수사의 '단골 메뉴'로 치더라도 야당에서 이명박 정부를 겨냥해 국회 국정조사까지 진행 중인 자원 외교를 '부정·비리'의 상징처럼 부각시킨 데 대해 내부적으로는 상당히 격앙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 첫해 '4대강 감사' 결과를 둘러싼 충돌과 최근 이 전 대통령이 발간한 회고록 내용을 둘러싸고 표면화된 갈등에 이어 앞으로 양측 간 '신경전 제3라운드'가 펼쳐질 조짐마저 엿보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비주류 의원은 13일 "담화의 발표 시점, 내용 등을 볼 때 여러 가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뜬금없이 '부패 척결의 아이콘'으로 나선 총리에 대해서도 굉장히 할 말이 많은데, 당분간은 참고 행보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친이계 측은 4대강 감사 때와 마찬가지로 현 정부가 위기 때마다 전임 정부의 아픈 상처를 드러내는 전략을 통해 '정치적 반사이익'을 누리려 한다는 의심을 거의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예컨대 이번 담화처럼 검찰 수사가 수반되는 내용은 야당 측 인사가 조금이라도 연관되면 '사정 정국', '공안 정국'을 조성한다는 반발에 부딪힐 게 뻔한 만큼 '타깃'을 전임 정부에 맞춰 국정 동력 회복의 돌파구를 찾으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강하게 갖고 있다.

   

다른 친이계 인사는 "정권의 반환점인 3년차에 접어들었고 기반도 취약한데 계속 저런 식으로 정치공학적 수만 부리고 갈등만 유발하면,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과제를 하나라도 제대로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 주류 측은 친이계 측의 이 같은 반응에 대해 아직은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친이계를 중심으로 한 비주류의 반발이 확산하면 친박 주류 측에서도 정면으로 대응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분위기가 심상치않게 돌아가자 당 지도부도 당혹해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리가 왜 이 시점에 그런 발표를 했는지 전혀 내막을 모른다"면서 "내가 조심스러워서 얘기를 못 하겠다"며 곤혹스러워했다.

   

유 원내대표는 특히 "자원외교 같은 경우는 지금 국조가 한창 진행 중인데 무슨 배경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