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에 결판이 날 특별자치도
9월에 결판이 날 특별자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가 2단계 국가균형발전정책으로 지역별 법인세 차등감면방안을 내놓았지만 제주도가 우선순위에 밀리면서 특별자치도 2단계 제도개선 효과가 희석될 우려가 크다는 보도다.

그동안 정부는 제주도의 특별자치도 법인세인하 요구에 대해 2단계 균형발전정책에 반영하겠다는 답변을 되풀이 해왔다는 점에서 이게 사실이라면 큰 문제다.

정부는 전국 234개 기초자치단체를 낙후 정도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눠 차등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법인세의 경우 중소기업의 발전정도가 가장 낮은 1그룹으로 기업이 이동하는 경우 70%, 2그룹은 50%, 3그룹은 30%가 각각 영구 감면된다.

대기업도 지방으로 이전하는 경우 최초 10년간 1그룹은 70%, 2그룹은 50%, 3그룹은 30%가 감면되고 이후 5년간은 그 절반인 35%, 25%, 15%가 각각 감면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정부가 나누는 4개 그룹에서 제주도는 ‘2그룹 지역’으로 분류될 공산이 크다는 데 있다.

정부가 전국 지자체를 4개 그룹으로 분류하는 지역발전정도 계량분석에 따르면 제주도가 2그룹에 포함된다고 한다. 이 계량분석대로 제주도가 2그룹지역으로 분류될 경우 제주특별자치도의 국내외 기업유치는 수포로 돌아갈 것이다.

정부 발표대로 지방에 따라 1지역, 2지역, 3지역, 4지역 등 어디에 포함되느냐에 따라 법인세가 최고 40% 포인트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정부는 공식적으로 이 ‘지역 분류’ 발표를 미루고 오는 9월께 확정할 전망이라고 한다. 어떤 지역의 법인세를 더 깎아주느냐 하는 문제가 9월에 결정된다는 말인데, 우리로서는 특별자치도의 운명이 9월에 결판이 난다는 얘기로 들린다.

결국 국가전략계획이라던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제 균형발전계획 지역분류 발표에 목매단 꼴이 됐다.

정치권 등에서는 정부가 2단계 균형발전계획의 핵심인 이 중대한 ‘지역 분류’ 발표를 미룬 이유에 대해, 대선 일정과 관련한 정치적 계산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우리는 이 점을 우려한다.

제주도는 도세(道勢)가 약하다.

정치적 계산으로는 뒤로 밀릴 수밖에 없게 돼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도민의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 이 문제에 대처해야할 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