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정치권 강타…정국 '안갯속으로'
'성완종 리스트' 정치권 강타…정국 '안갯속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靑·새누리 '곤혹'…재보선·국정과제 개혁 제동 우려
野 "최대 정치 스캔들"…일각에선 특검도입 수사 요구

자원외교비리 등의 혐의로 수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현 정권의 전직 청와대 비서실장들에게 거액을 건넸다는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다.

   

우선 성 전 회장의 '폭로'가 정권 핵심부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벌집을 쑤신 듯 당혹감을 드러내는 분위기다.

   

특히 10일 검찰이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에 5~6명의 이름이 담겨있다고 발표하면서 사태가 확산한 조짐을 보이자 여권 인사들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한 채 숨을 죽이고 있다.

   

여권으로서는 커다란 악재가 아닐 수 없는 상황이다. 당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있는데다 만약 의혹이 확산하면 내년 총선과 내후년 대선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작년 말 '정윤회 문건' 파동의 악재를 딛고 공무원연금 개혁을 비롯한 국정 개혁 과제 추진에 매진하려는 여권 내부에서는 자칫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국정 과제 추진이 '돌발 악재'에 발목 잡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작지 않다.

   

무엇보다 전직 청와대 비서실장 두 사람이 '리스트'에 오른 청와대는 직격탄을 맞았다. 곤혹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최대한 말을 아낀 채 사태의 파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당사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상황이고 돈을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인사들도 현재는 청와대에 몸담고 있지 않은데다 성 전 회장의 주장은 현 정부에서 일어난 일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선을 긋고 나섰다.

   

민경욱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아는 바 없고, (두 전 실장에게) 확인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 관계자는 "두 사람이 전직 비서실장인 터라 민정수석실에서 이를 확인해볼 방법이 없다"고 전했다.

   

김기춘 전 실장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성 전 회장이 2006년 10만 달러를 줬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 "맹세코 그런 적 없다. 전적으로 지어낸 얘기"라고 부인했다. 허 전 실장도 경향신문 통화에서 "그런 일은 모른다. 그런 일은 없었다"고 부인했다.

   

새누리당 역시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이번 사태가 재·보선에 악재로 작용할 것을 우려하며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특히 친박(친박근혜) 주류 인사들은 성 전 회장과 거리를 두며 의혹 확산을 경계하고 있다. 리스트에 혹시라도 자신들의 이름이 거론돼 근거 없는 의혹에 휘말릴까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성 전 회장의 주장을 계기로 여권을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여권을 코너로 몰 '한 방'을 잡지 못해왔던 야당으로서는 이번 사건을 정국을 반전시킬 회심의 카드로 삼으려는 분위기가 엿보인다.

   

 특히 성 전 회장이 지목한 대상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냈다는 점에 주목하며 일부에서는 특별검사 도입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을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 핵심 실세들이 연루된 불법 정치자금 수수사건이며 박근혜 정권 최대의 정치 스캔들로 규정한다"며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은 반드시, 그리고 철저하게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야권 일각에서는 성 전 회장이 여야를 가리지 않는 충청권의 '마당발'이었다는 점에서 야당 인사가 거명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하지 않은 채 전략을 짜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