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 못기다려, 해임건의안 추진" 발의 공식화
문재인 "더 못기다려, 해임건의안 추진" 발의 공식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1일 의총서 당론 확정…"與 동참하고 의사일정 협의해야"
"현직 총리 피의자로 수사 받는 것 국격이 걸린 문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0일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하며 새누리당에 의사일정 협조를 촉구했다.

   

앞서 문 대표는 지난 주말을 이 총리의 자진사퇴 시한으로 못박아 '최후통첩'을 보낸 바 있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21일 의원총회에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확정, 건의안 성안작업에 들어가는 한편으로 본회의 의사일정 협의를 위한 여야협상을 진행하는 등 건의안 발의 작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문 대표는 이날 4·29 보궐선거가 열리는 성남 중원의 성남 산업단지 관리공단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이 더는 기다릴 수 없다"며 "우리 당은 공정한 수사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이자 대통령의 부담을 더는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하루 속히 (건의안 보고 및 표결이) 진행돼야 한다. 우리 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당의 총의를 모아갈 것"이라며 "새누리당의 동참과 의사일정 협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총리의 정상적인 직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더구나 현직 총리가 피의자로 수사받게 된다면 이는 역사상 없었던 일로, 한국의 국격이 걸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와 우리 당이 지난 주말까지 총리와 새누리당에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달라고 거듭 요청했지만, 차일피일 미루면서 눈치만 보고 있다"며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당으로서 창피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4·29 재보선이 있지만 4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일은 하루속히 진행돼야 한다"며 ▲법인세 정상화 논의 ▲공정세금을 위한 여야합의기구 구성 ▲이미 제출돼 있는 법안들의 4월 임시국회 처리 등을 새누리당에 촉구했다.

   

또 지난 주말 세월호 참사 범국민대회 때 경찰이 유가족과 시민 등 100여명을 연행한데 대해 "과도한 공권력의 남용이자 상식을 짓밟는 정치"라며 "세월호 인양과 시행령 폐기는 진실규명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로, 더이상 유족의 절규를 외면하지 말 것을 정부와 새누리당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