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들, 제주신항 건설 강력 반발...공청회 '파행'
어민들, 제주신항 건설 강력 반발...공청회 '파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어민들 "삶의 터전 잃어, 전면 백지화해야" 주장...찬성측 "크루즈에만 중점돼 문제, 물류.어항 중심돼야"

 

   

제주특별자치도가 야심차게 발표한 ‘제주신항’ 건설 계획에 대해 어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제주신항 건설에 찬성하는 측도 어민과 물류 중심의 항만이 아니라 크루즈 산업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항만 개발의 목적부터 재설정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제주도는 27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제주신항 기본계획 구상’에 따른 공청회를 갖고, 오는 2030년까지 총 사업비 2조4000억원을 투입해 탑동 앞바다 일대 등을 매립해 대규모 해양복합시설을 갖춘 ‘제주신항’을 건설한다는 계획(본지 5월 25일자 1면)을 설명했다.


하지만 질의응답이 시작되자마자 어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공청회는 한때 파행을 겪었다.


강용주 제주시어선주협회장은 “어민단체들은 공청회를 한다는 연락도 받지 못했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모두 뺀 것이냐”며 “우리가 몰라서 참석을 안했을 경우 찬성하는 사람들만 모여서 박수쳐서 넘어가려는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강 회장은 “크루즈는 배안에서 숙식이 해결되는데 여기와서 쓰지도 않는다”며 “수산은 없고 항만만 있다. 탑동 앞바다는 고등어 산란장인데 어민들의 터전이 사라지고 어민들은 설 자리가 없어진다”면서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참석한 어민들은 “생계형으로 하루하루 살고 있는 데 어떻게 살라는 것이냐”, “탑동 매립으로 삶의 터전을 잃었는데 생존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 뭐냐”, “1차산업을 죽이고 3차산업의 배만 불리겠다는 것은 안 된다”, “짜맞추기식 공청회는 필요가 없다” 등의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더욱이 찬반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고성이 오가고 참석자들 간의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제주신항 개발을 원칙적으로 찬성하는 측도 제주도가 제시한 구상안에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문대탄씨는 “기존 항만의 대부분을 매립하는 것은 옳지 않고, 매립한 토지를 분양하면 자본이 약한 도민은 밀려나고 외지 자본의 식민지가 될 것”이라며 “항만 개발은 제주의 농수축산물 수송과 물가 안정 등 도민과 제주도 전체의 공익을 위한 것이어야지 명품을 판매하는 재벌들과만 관련 있는 크루즈를 위한 것은 반대한다”고 말했다.


현덕규 변호사는 “신항이 너무 크루즈 중심으로 돼 있어 어민들이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며 “100년을 내다본 항만 물류, 교통 대책, 구도심 활성화 계획 등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매립 규모의 최소화와 지역 주민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생기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제주의 미래를 위해 제주신항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제주신항은 현재 구상단계이고 오늘 제안된 의견과 어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