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農의 자살과 정부 지원
감귤農의 자살과 정부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감귤대란 속에 40대의 한 감귤농민이 끝내 자살하고 말았다. 그는 유서를 통해 “4년째 내리막길을 걸은 감귤과 양배추 파동으로 완전 망했다”고 장탄식하면서 어린 두 아들과 부인에게 “미안하다. 사랑해요”라는 말을 남기고 갔다. 그리고 그는 1억여 원의 빚도 남겼다.

죽음을 택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이 감귤농민의 아픔이 어찌 그 혼자만의 것이었겠는가. 제주도내 모든 농민이 함께 공유하고 있는 아픔이요, 절박함이다. 그러기에 그의 죽음은 곧 전체 제주 감귤농민의 고통을 대신한 것임과 동시에 대변한 것이다.

그가 자살한 것은 지난 14일 농림부 감귤실태조사반이 제주에 왔다간 직후인 지난 18일 오전이었다. 과연 정부 조사반은 현장 조사를 통해 농민이 목숨을 끊을 수밖에 없는 감귤대란의 절박함과 심각성을 말로만이 아니라 진심으로 느꼈었는지 의심스럽다. 조사반이 돌아가고 난 뒤의 결과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2002년산 저장 감귤 긴급수매자금 80억원을 국비에서 지원케 해 달라고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에게도 건의했고, 농림부 조사반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었다. 그러나 어제 들려온 소식으로는 감귤 긴급수매자금으로 32억5000만원만 지원된다는 얘기다. 현장 조사반이 벼랑 끝에 몰린 감귤농가의 처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갔었는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농림부는 농업안정기금에서 감귤 긴급수매자금 외에 전문농업경영자금 150억원을 연리 4%, 1년 이내 상환조건으로 추가 지원키로 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그렇지만 말 그대로 긴급을 요하는 저장감귤 수매자금이 32억5000만원에 그친 것은 아직도 정부가 감귤대란의 심각성을 헤아리지 못한 채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는 것 같아 안쓰럽다.

우리는 정부에 다시 한 번 주문하고자 한다. 감귤농민들이 바라고 있듯이 긴급수매자금으로 32억5000만원 외에 47억50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주었으면 한다. 뿐만 아니라 오렌지류 수입관세 1000억원도 제주의 생명산업 감귤을 위해 투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 당부한다. 이러한 일련의 조치들이 앞당겨 취해졌다면 자살한 감귤농민의 목숨도 구할 수가 있었으리라 여겨진다.

정부와 제주도의 감귤정책이 이대로 가다가는 제2, 제3의 농민 자살사건이 다시 일어날까 두렵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