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전단 '홍수'···경찰·행정 대응은 '미지근'
각종 전단 '홍수'···경찰·행정 대응은 '미지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심지 주택가·주차장 등 곳곳서 무차별적으로 뿌려져
살포자 적발 年 100명 그쳐···전화번화 정지도 네 다섯건
"행정-경찰 예방·단속 위한 협조체계 구축 시급"지적

직장인 양모씨(42·제주시 이도동)는 지난주 출근길에 승용차 앞유리에 붙어 있는 명함 크기의 음란 전단지를 보고 화들짝 놀랐다.

 

양씨는 함께 차를 타서 딸(7)을 유치원에 보내고 출근하는 데 자칫 딸이 물어볼까 봐 바로 주머니로 숨긴 것이다.

 

양씨는 “주택가 골목길에 세워져 있는 차량에까지 음란 전단지가 뿌려지고 있다는 데 너무 놀랐다. 어린이나 학생들이 이를 보지 못하도록 사전에 단속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제주시청 인근에 사는 직장인 강모씨(38)도 거의 매일 아침마다 집 앞과 차량 유리창 등에 꽂혀 있는 명함 크기의 전단지를 수거해 버리는 것을 일과처럼 하고 있다.

 

집 앞이 대규모 주차장 시설이다 보니 대리운전을 비롯해 대출 광고 등 각종 전단지가 집중적으로 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제주시지역 도심지 주택가를 비롯해 도내 곳곳에서 음란 내용과 대출 광고, 대리운전 등 다양한 내용을 담은 전단지가 무차별적으로 뿌려지고 있다.

 

그런데 정작 행정당국과 경찰은 이 같은 전단지에 대한 단속을 놓고 미온적인 대응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행정은 불법 여부를 가리지 않고 이 같은 전단지를 단순히 쓰레기로 처리하고 있고, 경찰은 인력 문제로 신고가 들어 것들 외에는 별도로 수사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3일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제주지역에서 음란 전단지나 대출광고 전단지 살포자를 적발한 건수는 2013년 26명, 2014년 116명, 올해 31명 등에 불과하다.

 

더구나 음란 전단지에 적힌 전화번호에 대한 이용정지 조치 건수도 2013년 5건, 2014년 4건, 2015년 3건에 그치고 있다.

 

도내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각종 전단지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뿌려지고 있는 만큼 행정이 발견하면 경찰에 신고하고, 함께 사전에 순찰을 통해 전단지 살포를 예방하는 등 협조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