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악무도 파리테러" 세계 경악…유럽·미국·아시아 연대약속
"극악무도 파리테러" 세계 경악…유럽·미국·아시아 연대약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5∼16일 G20 정상회의서 주요 의제로 다뤄질 가능성

전 세계가 13일(현지시간) 저녁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한 동시다발 테러로 충격에 빠졌다.

   

각국은 극악무도한 테러 공격이라고 일제히 비난하고 테러 대응에 대한 프랑스와의 공조를 강조했다.

   

이슬람극단주의 세력에 의한 소행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슬람국가'(IS) 등 극단주의 세력에 대한 세계 각국의 대응 움직임이 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터키에서 15~16일 열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를 이틀 앞두고 일어난 이번 연쇄 테러가 정상회의에서 주요 의제로 다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아직 범인들의 정체가 드러나지 않았지만 "전례 없는 테러를 당했다"면서 테러로 규정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TV 연설에서 "프랑스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공격을 당했다"면서 프랑스 전역에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국경을 폐쇄했다.


◇유럽 각국 "프랑스와 함께 할 것"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도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충격을 받았다"면서 "도울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역시 "심대한 충격을 받았다"면서 "이 순간, 테러로 보이는 이번 공격으로 희생된 이들과 마음을 함께하고 그 유족과 모든 파리인들과 함께한다"도 강조했다.

   

이날 현지에서 양국 축구국가대표 친선경기 관람차 현지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외교장관은 테러 발생 직후 외교부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프랑스 편에 서 있다"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남겼다.

   

이탈리아 마테오 렌치 총리도 프랑스에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유럽은 이런 야만적 행동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대표도 성명을 통해 프랑스와의 연대를 강조했다.

   

옌스 슈톨텐베르크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사무총장은 "우리는 테러와의 싸움에 강력하게 연대할 것이다. 테러는 민주주의를 결코 이기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프랑스 국민에게 애도와 함께 도움을 제공하겠다는 뜻을 표시했다.

   

스위스의 모네타 소마루가 대통령은 "프랑스와 뜻을 함께 한다"고 밝혔다.


◇미국·유엔, "극악 무도한 테러" 비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무고한 시민을 위협하는 무도한 시도로서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프랑스인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에 대한 공격이라며 아직 누구의 소행인지 말하기엔 이르지만, 미국은 테러리스트를 심판하는 데 프랑스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극악무도한 테러공격을 비난했다"며 바타클랑 공연장에 인질로 붙잡혀 있는 것으로 보도된 많은 시민들의 조속한 석방을 요구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모든 캐나다 국민과 함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은 파리 연쇄 테러를 '야만적인 행위'라고 비난하며 "프랑스 국민과 정부와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도 '공분' '애도'
우리나라 정부도 "극악무도한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으며, 이번 테러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정부는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희생자들의 유가족들과 프랑스 국민에도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또 "테러는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는 반문명적이고 반인륜적인 범죄행위로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하에 테러 근절을 위한 프랑스 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하고 프랑스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테러 척결 노력에 계속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파리에서 발생한 대규모 테러사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숨지고 다친데 대해 경악하며 이번 테러를 강력히 비난한다"면서 사망자들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유족들을 위로한다고 말했다.

   

주프랑스 중국대사관은 이날 자국 교민들에게 안전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는 긴급 통지문을 발송했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관방 부(副)장관은 "상세한 내용은 아직 모르지만, 도저히 용서할 수 있는 행위가 아니다"며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자국민 현지 여행자에게 사건 발생을 알리는 이메일을 일제히 발송하고 안전에 주의하도록 당부했다.

   

영국을 방문중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도 자신의 트위터에 "고통스럽고 끔찍하다"며 "희생자 유족을 위해 기도하며 이 비통한 때에 프랑스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글을 올렸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