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담은 비빔밥…그 속에 제주 된장이 있다
우주를 담은 비빔밥…그 속에 제주 된장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된장 비빔밥

전 세계에 한류 열풍이 거세다. 대부분 한류 열풍은 아이돌이 주도하고 있고 한류 음악이 주를 이룬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상 한류 열풍의 최선봉에는 한국음식이 있음을 우리는 잘 모르고 있다.

한국 음식은 대장금을 통하여 중국과 일본, 동남아를 필두로 미국 문화의 중심지인 할리우드와 뉴욕 맨하탄까지, 그리고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세계를 공략하고 있다.

그렇게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한국 음식 가운데 인기가 가장 높은 음식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은 김치나 불고기 일 것이라 예상하는데 실제로는 비빔밥이 인기가 가장 많은 한국 음식이다.

비빔밥은 그 한 그릇에 우주를 담는다고 표현한다. 비빔밥은 우리 고유의 오방색이 한 그릇 안에 담기는 데 그 색상마다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동양철학에서 말하는 화수목금토의 기운이 색으로 표현이 되는 것이다.

비빔밥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제주에는 제주만의 전통적인 비빔밥이 없다. 그리고 대부분의 비빔밥이 고추장을 양념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제주의 특징을 담은 비빔밥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생된장을 먹어왔던 제주의 전통을 살려 강된장을 오래 끓이지 않고 살짝만 가열하고 제주의 풍부한 채소를 고명으로 이용한 된장 비빔밥을 만들어 본다.

재료

밥 1공기·표고버섯 10g·고사리나물 10g·미역나물 10g·애호박고지 10g·도라지나물 10g·미나리나물 10g, 양념장=재래된장 200g·콩비지 200g·다진마늘 30g·양파 2분의 1개·참기름 10g·식용유 30cc·진간장 20cc·고춧가루 15g·맛술 15cc·깨소금 1큰술

만드는법

①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군 후 다진마늘과 다진 양파를 볶다가 향이 올라오면 비지와 고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볶아준다.

②전체적으로 붉은색이 돌면 진간장을 넣어 고루 섞고 된장을 넣어 섞는다. ③맛술을 넣고 볶아 잡냄새를 잡아주고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섞어 마무리한다. ④밥을 고슬고슬하게 지어 그릇에 담은 후 각종 나물들을 밥 위에 올려 담는다. ⑤된장 소스를 곁들여 낸다

요리팁

① 된장 소스는 미리 만들어 냉장 보관해 두고 필요한 만큼 덜어서 재 가열하여 사용하면 편리하다. ② 고명은 어떤 나물류도 무방하며 고명이 없으면 그냥 소스만 데워서 비벼 먹어도 무방하다.

③비지는 된장의 염도를 낮추기 위해서 혼합하는데 없으면 두부를 으깨서 혼합해도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