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혁신도시 지역경제 효자될 수 있나
제주혁신도시 지역경제 효자될 수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서귀포시 서호동 일원의 제주 혁신도시가 그 조성 취지에 걸맞게 지역경제의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 최근 국토교통부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제주 혁신도시에는 8개 공공기관이 입주를 마쳤다. 재외동포재단을 제외하고는 예정된 이전 대상 기관들이 그곳에 모두 둥지를 튼 것이다. 완성에 일부 차질이 초래되고 있으나, 전체적인 모양새가 그런데로 갖춰진 셈이다.

그런데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 이는 제주 혁신도시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에 휠씬 못 미치고 있어서다. 그 이유로 첫째는 저조한 인구 유입을 들 수 있다. 현재 입주민 수는 1932명으로 2030년 목표 인구 5000명의 24%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충북 다음으로 가장 낮다. 인구 7795명을 유입시켜 계획치(7000명)를 일찌감치 뛰어넘은 부산 혁신도시와는 비교가 안될 뿐더러, 전국 평균치(38%)에도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이처럼 제주 혁신도시의 인구 유입이 지지부진한 가장 큰 이유는 직원들의 ‘나홀로 이주’에 있다. 자녀의 교육 문제 등으로 혁신도시에 혼자 이주하는 직원이 대부분인 것이다. 전국 공통적인 문제지만, 수도권에서 가장 거리가 먼 제주가 아마도 가족 동반 이주율이 가장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직원들이 희망퇴직이나 수도권 전보를 통해 제주를 떠나려 하는 분위기라 하니 매우 아쉽다.

둘째로 간과할 수 없는 일은 지역인재 채용 부문이다. 제주의 경우 10.3%로, 이 역시 전국 최저치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이는 제주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미미하다는 얘기다. 이는 그럴 수밖에 없다. 이전 공공기관 중 자체적으로 지역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관이 2, 3곳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다른 기관은 공무원을 뽑는 국가기관이여서 별도의 지역인재를 선발할 수 없다. 제주가 이 부문에서 구조적으로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혁신도시는 단지 특정 지역에 건물을 짓고 공공기관을 이주시키는 것이 아니다. 인구 유입과 일자리 창출이 더 큰 목적이다. 바로 이 부분에서 제주 혁신도시의 성패가 가늠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