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업계 ‘내우외환’ 여전···구조적 악순환 되풀이
렌터카업계 ‘내우외환’ 여전···구조적 악순환 되풀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공급 과잉에 예약률 ‘뚝’···업계선 총량제 외치나 권한 이양 어려움에 도입 난항

제주 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는 도내 렌터카업계가 질적 성장으로의 변화 속에서 여전히 공급 과잉에 따른 과당경쟁으로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셜커머스를 통해 최저가 무기를 지속적으로 앞세우는 등 평균 요금 인하 경쟁으로 출혈 경쟁이 심화, 구조적으로 악순환이 되풀이 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갈수록 심화되는 과당경쟁=27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렌터카 업체 수는 2012년 69개, 2013년 63개, 2014년 76개, 2015년 93개, 올해 현재 99개 업소 등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렌터카 수도 2012년 1만5605대, 2013년 1만6423대, 2014년 2만720대, 지난해 2만6338대, 현재 2만7150대로 4년 새 무려 74%(1만1545대)나 급증하면서 3만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처럼 렌터카업체가 난립하면서 최근에는 K5와 YF소나타와 같은 중형차가 하루 1만7500원에 대여되는 등 기존 12만5000원에 비해 86%나 할인, 도를 넘은 가격 덤핑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영업 이익을 남기지 못할 정도의 할인 가격을 제시하면서 시장질서 문란, 소비자 혼선, 서비스 질 저하, 제주 관광 이미지 실추 등 관련 병폐가 끊이지 않고 있는 건 그 때문이다.

 

이로 인해 본격적인 봄 관광 성수기를 앞둔 제주 관광시장은 하루 평균 3만5000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지만, 렌터카업계의 예약률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제 이달 들어 제주를 찾은 관광객은 하루 평균 4만명에 가까운 3만6313명으로 성수기 못지않은 호황세를 보이고 있지만, 렌터카 예약률은 40%대에 머물러 있다.

 

▲업계 ‘총량제’ 외치지만 도입 힘들어=도내 렌터카업계는 렌터카 총량제 시행으로 대여자동차 시장질서의 파괴를 방지하고, 도내 업체들의 건전한 경영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영업 신고만 하면 누구나 렌터카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현재의 무분별한 허가 역시 절차를 강화해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즉 행정에서가 회사의 경영 상태를 비롯해 서비스 수준과 차량 상태 등을 점검, 우수한 업체에 한해 영업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현재의 관광객 증가세를 고려하면 렌터카 수가 늘어나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총량제 시행을 통해 공급 과잉 현상의 심화를 방지하는 등 모든 업체가 정당한 대여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총량제 도입을 위해선 정부로부터 ‘등록 권한’을 이양 받아야 한다.

 

2006년 7월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모든 대여사업에 관한 사항을 넘겨받았지만,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8조 제1항’에 명시된 ‘등록 권한’을 이양 받지 못해서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정부는 시장 경제 체제에서 제주만 특별히 공급을 가로 막는 권한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견지해 총량제 도입이 난항을 겪고 있다”며 “제도개선이 실현되도록 중앙 절충을 강화하고 있지만, 향후 관광객 증가세와 소비자 선택권의 확대라는 점에서 봤을 땐 렌터카 수 증가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