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용 감귤 수매가격 보전 폐지 '반대'가 우세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 보전 폐지 '반대'가 우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13 총선 후보 제주 현안 인식 조사 6)감귤·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 도입은 다수가 찬성

4·13 총선에 출마한 제주지역 후보들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 중인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 보전 제도 폐지에 대해 반대 입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후보 대부분은 감귤과 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 도입에 찬성 입장을 보였다.

 

이는 제주新보가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도내 3개 선거구 후보 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주 현안’ 인식 조사 결과이다.

 

이번 조사에서 후보 6명은 제주도가 지난해 발표한 ‘고품질 감귤 안정 생산 구조 혁신’ 방안의 하나로 제시된 비상품 감귤 가공용 수매가격 보전 제도 폐지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대’ 응답자는 제주시 갑 장성철 후보(국민의당), 제주시 을 오영훈(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오수용(국민의당)·차주홍 후보(한나라당), 서귀포시 강지용(새누리당)·위성곤 후보(더민주)이다.

 

이들은 농가의 일방적인 희생만을 요구하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으로 농가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 제주도의 종합적인 감귤 유통 정책 수립을 주문했다.

 

이들은 특히 가공용 수매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비정상적인 유통 경로를 통한 비상품 감귤의 시장 유통을 우려했다.

 

이들 중 일부는 제주도의 수매 가격 보전 지원금을 현재보다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제주시 갑 양치석(새누리당)·강창일 후보(더민주)는 ‘기타’에 답변했다.

 

그 이유로 양 후보는 점진적인 폐지와 고품질 감귤 생산 지원 확대를 거론했고, 강 후보는 농가에 책임과 의무를 전가하지 말고 제주도가 먼저 구체적인 대책과 방향을 수립해줄 것을 주문했다.

 

제주시 을 부상일 후보(새누리당)는 찬성 입장을 보인 가운데 역기능 예방을 위한 농가 소득 보전 방안 마련, 유통 문제 해결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감귤과 밭작물 최저가격 보장제 도입에 대해서는 오영훈 후보를 제외한 8명이 찬성 입장을 보였다.

 

찬성 이유로는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과 가격 안정, 농가 소득 보장, 시장 논리로만 접근할 수 없는 공공재 영역인 농업 경쟁력 강화, FTA(자유무역협정) 시대 농가 손실 최소화 등을 제시했다.

 

반면 오 후보는 생산 과잉을 우려해 반대 입장을 보인 가운데 수급 조절(예측)센터 설치 등 조치와 농산물 가격 안정 관리 제도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