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원한 과수원에서 '전기 농사' 짓는다
폐원한 과수원에서 '전기 농사' 짓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태양광발전 보급 계획 수립...감귤원 등에 시설 설치해 농가 수익 보장
▲ 제주도가 폐원한 감귤원에 태양광발전 시설 설치를 추진해 관심이 모아진다

폐원하는 감귤원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전기 농사’를 지어 농가의 소득을 창출하는 등 태양광발전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태양광발전 보급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30년 이전까지 태양광발전 시설 1411㎿(일반 사업자용 포함)을 보급하는 사업을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주택 580㎿(17만4000가구), 감귤 폐원지 340㎿(510㏊), 마을 단위 138㎿, 에너지공사 53㎿ 보급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태양광발전 사업에는 총 9897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폐원 감귤원에 태양광발전을 설치해 전기 농사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고령농가와 부적지 감귤 과수원, 비영농 토지 등을 우선 선별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별도의 사업 공고를 통해 농가와 태양광발전 시설 사업자를 공모하고, 고정가격으로 20년 동안 전력을 구매할 발전공기업, 장리저리 시설자금을 조달할 금융기관을 참여시켜 농가가 초기 시설부담 없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특히 농가에게는 20년 동안 확정된 순이익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고, 시설 사업자는 생산전력 정액 판매 및 저금리 금융 조달, 발전공기업은 생산전력 등 20년간 정액 구매, 금융기관은 장기 저리자금 대출 시스템의 사업 모델을 제시해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제주도는 또 마을 소유의 공유지에도 태양광발전 보급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재 시행되고 있는 주택지원 사업 및 공공시설 활용 사업을 보완·확대한다. 주택의 옥상·베란다·벽 등을 이용한 태양광발전으로 현행 보조금 300만원을 600만원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용주차장, 공공건축물 지붕, 종합운동장 스탠드, 풍력발전단지 부지 등을 공공시설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보급 사업도 시행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감귤과수원 폐원지를 활용한 사업 등을 통해 주민이 체감하는 소득으로 연결하고, 모든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탄소 없는 섬 제주 조기 실현을 주민 주도형 정책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