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관광 성장을 위한 연계 산업 육성
질적 관광 성장을 위한 연계 산업 육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신왕근 제주관광대교수 항공컨벤션경영과/논설위원

제주를 돌아다녀 본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제주는 공사 중”이라고 한다.

관광객 및 이주민들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제주도 도처에 호텔, 펜션, 아파트 등 다양한 관광 및 주거 시설들이 건설되고 있음을 풍자하는 말일 것이다.

1000만 관광 시대를 넘어 1500만 관광객을 목전에 둔 제주라면 관광객 증가로 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소득이 증가하고, 지역 상권도 활황을 이룰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제주 사람들이 느끼는 경제 체감 온도는 크게 개선되지 않는 것 같다.

단지 일부 제주도민들이 부동산 가격 폭등에 따른 심리적 포만감이 나타나고 있을 뿐이다.

제주 지역 경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관광 산업은 본래 노동 집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관광객들에게 제공되는 관광 서비스는 사람들에 의해 대부분 생산되기 때문에 노동의 양이 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데, 숙박시설처럼 단순 서비스직 인력 의존도가 높은 관광 사업들은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하여 인원을 최소화하거나 인건비를 최대한 낮추는 방향에서 사업을 운영해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현재 제주가 관광객 증가로 관광 사업체들이 많아지고, 일자리는 늘고 있지만 제주 사람들의 직무 만족도가 개선되지 않는 근본적 이유는 아마 여기에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주 관광 노동시장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저 임금 단순 서비스직보다는 지역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국제적 수준의 프리미엄 관광사업 유치로 지역 1·2·3차 산업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질적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질적 관광시대는 관광객 만족뿐만 아니라 제주 사람들의 행복의 가치도 담보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최근 제주 관광 산업에 새로운 동력원으로 기대되고 있는 대형 복합리조트, 크루즈 항만 확장, 제 2공항 건설 등은 지역 산업의 다양성, 경제성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 요인으로 고려될 수 있다.

대형 복합리조트 및 크루즈 선박은 대단위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관광 시설이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관광 상품 및 지역 생산물들을 연계, 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면 지역 1·2·3차 산업의 안정적 수익원을 확보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

더불어 제 2 공항 건설로 예상되는 항공 노선의 확대는 항공교통, 물류, 기계 장비 분야에서 전문 인력뿐만 아니라 부품 생산 또는 장비 수리 등과 연계한 지역 항공 산업의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제주 관광 환경의 변화를 미래 제주 발전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대형 관광 기업들과 지역 1·2·3차 산업들과의 상생 협력 방안과 지역 항공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는 지역 관광 연계 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 계획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대형 복합리조트, 크루즈 선박 등 대형 관광기업들이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는 물자에 대한 수요 분석을 기초로 지역 산업이 경쟁력이 있을 수 있는 분야들에 대한 생산, 유통, 판매 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지역 항공 산업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내·외 선진 기업 또는 기관들과의 기술 협력 네트워크 구축, 항공산업 단지 조성 그리고 항공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지역 특성화 대학의 육성 등 중·장기적인 실천 계획이 수립되야 한다.

관광객 증가에 따른 양적 성장이 제주도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질적 성장으로 변모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