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고 설립 난항에 조선·해운업 위기 '첩첩산중'
해사고 설립 난항에 조선·해운업 위기 '첩첩산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대 해양과학대학 경쟁률 급감…해사고 설립 필요성 약화 우려
▲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국립해사고 설립이 입법예고 상태에서 멈춰버린 가운데 조선·해운업 위기라는 ‘암초’까지 만나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26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따르면 성산고등학교에 국립해사고를 유치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지만 기획재정부가 재정 부담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목표로 했던 2018년도 설립이 불투명해졌다.


이에 앞서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1월 부산과 인천만 명시된 국립해사고등학교 설치령에 ‘제주’를 추가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입법예고했지만 9개월째 그 이상의 진전은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까지 적극 나서 기재부와 해수부 담당자를 만나 설득에 노력하고 있지만 명쾌한 답변은 듣지 못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기재부가 연간 80억원 이상 들어가는 해사고 지원비 부담으로 기존 해사고의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제주국립해사고 설립 추진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조선·해운업 위기로 대외 여건까지 악화되고 있다.


최근 각 대학들이 수시 모집을 마감한 결과, 제주대를 비롯한 4년제 대학 조선·해운 관련 학과의 지원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의 경우 7개 학과 모두 경쟁률이 급감, 작년 평균 5.65대 1에서 3.58대 1까지 떨어졌다.


조선·해운·항만 시설이 소재한 지역의 대학에서는 지원자 감소 현상이 더 두드러졌다.


부산에 있는 한국해양대 조선기자재공학전공의 경쟁률은 24.5대 1에서 4.3대 1로, 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도 8.8대 1에서 2.9대 1로 급감했다.


국내 관련 업계가 구조조정 논의를 계속하는 가운데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조선·해양 산업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해 하반기에는 조선 ‘빅3’ 가운데 현대중공업만 채용 계획을 밝히는 등 조선 관련학과 졸업생들의 입지도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관련 산업의 위기로 인해 국립해사고 추가 설립 필요성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기존 해사고가 기관과와 항해과를 운영하고 있지만 제주 해사고는 지역 특성을 살려 크루즈 관련 과를 특화시킬 계획”이라며 “조선업 위기에도 크루즈와 전문 항해사 인력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