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묘지 납골당 계획 '老兵들 뿔났다'
제주국립묘지 납골당 계획 '老兵들 뿔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 예산 절감 2년전부터 추진...예우.명예 실추 우려
▲ 정부가 참전 국가유공자의 유해를 더 많이 수용하고, 예산 절감하기 위해 국립임실호국원에 설치한 납골당(봉안당) 전경.

속보=정부가 제주국립묘지에 묘비를 세우지 않고 유골함을 유리상자에 봉안하는 납골당 설치를 추진(본지 9월 26일자 1·4면 보도)하면서 도내 보훈단체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또 내년도 1차 사업비 141억원 전액을 삭감, 2019년 완공이 어렵게 되면서 80세가 넘은 노병(老兵)들의 마지막 안식처마저 기약 없이 표류하고 있다.

무적해병의 신화를 쓴 해병3·4기전우회 김형근 부회장은 “생사고락을 함께 한 3000여 명의 전우 중 현재 380명만 생존해 있고, 평균 나이는 85세”라며 “묘비도 없이 납골당으로 보내는 것은 해병의 명예를 깎아내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6·25참전유공자회 현시천 제주시지회장은 “해마다 80여 명이 세상을 떠나는 가운데 제주국립묘지에 안장되고 싶어하는 전우들은 임시로 양지공원에 모시고 있다”며 “납골당 문제와 예산 미반영에 대해 제주도와 도의회는 물론 국회가 참여하는 대책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이군경회 도지부 고문칠 사무국장은 “예산 절감을 이유로 2년 전에도 납골당 설치가 거론돼 도내 보훈단체가 항의했다”며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을 납골당에 넣으면 자라나는 세대들이 나라사랑 정신을 배울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월남전참전자회 도지부 강인헌 사무국장은 “대다수 전우들은 흙에 묻히고 싶어한다”며 “국가유공자를 차가운 유리상자에 안치하겠다는 발상은 예우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후대들에게 존경을 받아야할 순국선열과 국가유공자들의 유해를 납골당에 봉안하는 것에 대해 도내 보훈단체는 명예와 자긍심을 실추시키는 것으로 보고 집단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2009년부터 국책사업으로 추진해 왔지만 4차례나 본예산 전액을 삭감한 것을 놓고 제주지역 홀대론을 제기했다.

기획재정부는 납골당이 장례문화로서 보편화됐고, 22억원의 예산 절감을 위해 제주국립묘지를 비석묘가 아닌 납골당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작, 착공에 필요한 1차 사업비 141억원을 한 푼도 반영하지 않은 채 납골당을 밀어붙이면서 국가유공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도보훈청 관계자는 “납골당은 제주 정서에 맞지 않아 보훈가족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기재부는 예산 절감 때문에 추진하고 있다”며 “우선 내년도 1차 사업비 중 일부라도 반영되도록 제주 출신 국회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