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대기업, 지역 기여도 향상시켜야
유통 대기업, 지역 기여도 향상시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역 상생의 깃발을 들고 진출한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기업들의 지역 기여도가 쥐꼬리 수준이다. ‘유통 공룡’이라 불리는 이들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 서민경제의 ‘실핏줄’을 무너뜨리는 주범으로 꼽힌다. 또한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 통로로 이용되면서 지역경제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하다. 이런 유통 대기업의 행태가 거론된 지는 오래다. 게다가 문제는 지역경제 참여 및 기여도가 매우 저조하다는 점이다. ‘지역 상생’이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정유섭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유통 대기업들은 지역상생에 힘쓰기보다는 계열사 거래를 통한 제식구 챙기기에 급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제품 매입액은 20조3760억원(전국 총액)이다. 이 가운데 서울ㆍ경기지역에서 사들인 것이 15조4755억원으로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제주도내 업체 생산품 매입액은 2154억원으로, 전체 매입액의 1.1%에 불과하다. 제주에 진출한 유통 대기업 점포는 5개(이마트 3, 롯데마트ㆍ홈플러스 각 1)로 전국(416개)의 1.2%를 차지하는데, 생산품 매입 비중이 그 보다도 낮은 것이다.

지역 상생의 주요 척도인 기부금도 마찬가지다. 유통 대기업 3사는 지난해 총 5억1600만원을 제주에 기부해 전국 기부금(316억) 대비 1.6%를 기록했다. 이마트가 4억2200만원, 롯데마트가 9400만원을 냈지만, 홈플러스는 단 한푼도 지역에 환원하지 않았다. 그런가 하면 유통 대기업들은 농수축협과 지역 금융기관과의 거래 실적이 미미할 뿐 아니라, 인쇄물 발주도 수도권 특정업체에만 몰아주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롯데마트만이 제주지역 인쇄업체와 2600만원을 계약했을 뿐,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인쇄물 발주 실적이 전무했다.

유통 대기업들이 지역과 상생을 외치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잇속 챙기기에 급급하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가뜩이나 수익금도 역외 유출되는 구조니 지역경제의 공동화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유통 대기업들은 지역 기여도를 실제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자발적 실천 의지가 중요하지만, 그게 안 된다면 당국은 법제화를 통한 이행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