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휴양종합계획 현실성 놓고 논란
산림휴양종합계획 현실성 놓고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용역보고회 개최…보전지역 내 대규모 시설 의문 등 제기
▲ 제주특별자치도는 26일 도청 제2청사 자유실에서 ‘산림휴양종합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전문가 등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처음으로 산림휴양종합계획에 대한 밑그림을 그렸지만 실현 가능성에는 물음표가 던져졌다.


제주도는 26일 제2청사 자유실에서 ‘산림휴양종합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제주도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월까지 8900만원을 투입, 한국자치경제연구원에 맡겨 이 용역을 수립했다.


종합계획은 ‘사람과 청정자연이 공존하는 산림휴양의 힐링제주’를 비전으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산림휴양의 청정제주 실현’을 목표로 삼았다.


또 ▲산림휴양 시설 인프라 확충 지원 및 보완 ▲산림휴양 시설 지역균형(산림복지단지 조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산림의 미래가치분야 창출 및 일자리 창출 ▲산림자원의 체계적 보전·관리 및 안전한 산림구현 ▲기후변화 대응 미래의 산림자원화 사업추진 ▲산림휴양 조직 및 인력 확충을 7대 전략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서귀포 산림문화·휴양 복합단지 조성, 제주복합 산림레포츠 시설 조성, 제주산림복지단지 조성, 관광과 연계한 헬스투어리즘 프로그램 개발, 제주지역의 산림휴양시설별 치유인자 분포특성 및 힐링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용역 등 25개 핵심과제가 제시됐다.


그런데 이날 보고회에서는 정책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이진희 제주대 교수는 “이번 종합계획이 제주도의 방침과 기준에 일치하는 지 살펴봐야 한다”며 “현재 해발 600m 이상 지역은 조례상 무조건 보존하도록 규정돼 있는 데 휴양림에 대규모 시설들을 조성할 수 있는 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국 유일하게 집단시설지구가 없는 게 한라산인 데 이러한 각종 시설들이 들어서면 이 자체가 집단시설지구화가 될 수 있다”며 휴양림시설에 대한 기준 보완을 촉구했다.


또 현인숙 한라대 교수는 “중앙의 산림휴양 정책도 제대로 시행이 안되는 데 제주형 산림휴양 정책이 얼만큼 활용할 수 있을 지 염려된다”며 “연차별 계획을 세워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상완 산림휴양종합회 제주지역본부 지도과장은 “휴양과 치유의 개념은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관련 수요를 예측하고, 프로그램도 휴양림별로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은 이날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검토해 다음 달까지 종합계획을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한편 도내 산림면적은 제주시 4만4744㏊·서귀포시 4만3278㏊ 등 총 8만8022㏊로 전국 산림면적(633만4615㏊)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휴양림은 교래자연휴양림, 제주절물자연휴양림, 붉은오름자연휴양림, 서귀포자연휴양림 등 4곳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