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예상 생산량 노출...농가 혼선 누가 책임지나
감귤 예상 생산량 노출...농가 혼선 누가 책임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관련 조례상 5월 예상 생산량 발표 불가...제주도.농기원.관측위 서로 책임 떠넘기기

감귤 농가의 피해를 막고 예측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5월 노지감귤 예상 생산량을 발표하기 않기로 했지만 예상 생산량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감귤 부서와 제주도농업기술원, 감귤관측조사위원회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모양새지만 행정에서 5월 예상 생산량을 공개하지 않기로 한 조례 규정을 스스로 어겨 농가의 혼선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5월 1일 개정 공포된 ‘제주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에는 감귤 생산 및 수급 계획 수립을 위해 5월과 8월, 11월에 감귤생산관측조사를 실시하고, 8월과 11월에만 그 결과를 발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5월 노지감귤 화엽비(감귤꽃 비율)를 토대로 예상 생산량이 발표됐지만 최종 생산량과 차이가 심해 혼선이 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인들이 이를 악용하면서 농가 피해가 발생하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회는 5월에 관측조사를 실시하되 발표는 하지 않도록 주문했고, 제주도는 이를 받아들여 조례를 개정해 5월 예산 생산량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노지감귤 화엽비 관측조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노지감귤 예상 생산량이 47만8000t(46만1000t~49만5000t)에 이를 것이라는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감귤 농가를 위해 공개하지 않기로 한 올해 감귤 예상 생산량이 노출된 셈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와 농업기술원, 감귤관측조사위원회는 자신들이 공개하지 않았다며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노지감귤 관측조사는 제주도농업기술원과 감귤관측조사위원회가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제주도농업기술원과 관측조사위원회에서는 “감귤 꽃 개화상황에 대한 보고는 있어지만 예상 생산량을 수치화 한 적도 없고 얘기를 꺼내 본 적도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어느 기관이든 내부적으로 예상 생산량을 예측하고 공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예측량과 실제 생산량 차이도 크고, 농가에게 이익이 되지 않아 조례를 개정하면서 발표하지 않기로 한 사안”이라며 “어떤 경로든 정보가 유출된 것 같다. 행정기관이 조례를 위반한 꼴이 되고 말았다”고 말했다.


이경용 도의회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가뭄, 태풍 등 날씨의 영향이 많아 5월 예상 생산량과 실제 생산량의 차이가 크고, 상인들이 이를 악용해 농민들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어 예상 생산량을 발표하지 않도록 한 것”이라며 “예상 생산량이 공개된 부분은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엄정하게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도농업기술원이 지난 26일 발표한 올해 노지감귤 개화상황에 따르면 과수원별 해거리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