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 야시장, 관광명소로 잘 키워야
동문 야시장, 관광명소로 잘 키워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5월 개장됐어야 할 동문재래시장 야시장이 차일피일하고 있다고 한다. 여태까지 야시장 운영에 필요한 시설 인프라와 운영 근거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탓이다. 자칫 야간관광 활성화와 전통시장 살리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도가 빗나가지 않을까 하는 염려를 낳는다. 야시장이 허망하게 무산된 사례가 있어서다.

그러지 않아도 국제관광지 제주에 이름 있는 야시장 하나쯤 필요하지 않느냐는 화두가 대두된 지 꽤 오래다. 동문 야시장은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0억원이 투입돼 올 상반기 중 개장한다는 계획이었다. 야간관광의 별미로 꼽히는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원도심 활력의 촉매제로도 가능성이 점쳐진다.

야시장은 990㎡ 규모의 광장 부지에 판매대 30개, 공동 음식조리장, 공연시설, 청년 창업 작업공간 등을 갖추게 된다. 영업시간은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로 계획됐다. 또 빙떡과 돔베고기 등 전통 음식코너와 해외 음식코너, 공예품 판매점, 청년창업몰 등이 들어선다. 이 모두 침체된 시장상권을 되살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다.

하지만 야시장 개장은 지지부진하다. 제주도가 지금껏 운영 근거도 마련 못해 갈팡질팡하고 있는 것이다. 예컨대 즉석판매 등 식품위생에 관한 타당성 검토는 손도 못댔다. 심지어 이미 완료됐어야 할 공동조리실 등 부대시설도 지체되고 있다. 불과 3년 전 이 사업이 무산됐던 걸 감안하면 당국의 시행착오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라도 당국은 이 사업이 벽에 부딪친 이유를 고민해 봐야 한다. 사업 추진에 앞서 예상되는 문제와 의견 수렴 등에 소홀한 면은 없었는지 다시 한번 살피라는 거다. 지금은 전후 사정을 헤아려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게 급선무다. 필요성이 인정된다 하더라도 현실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의욕만 앞세워선 될 일이 아니다.

홍콩이나 타이베이, 방콕 등 관광도시에는 어김없이 야시장이 성업 중이다. 허나 어느 곳도 하루아침에 명소가 된 곳은 없다. 시민의 성원과 상인·지자체가 함께 고민하고 철저히 관리해온 전통에 힘입은 결과라고 본다. 동문 야시장이 그 정도로 경쟁력을 키우려면 몇 배의 땀과 노력이 필요할 터다. 큰 시너지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