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수요 폭증 - (上)2개 경찰서 한계
치안수요 폭증 - (上)2개 경찰서 한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치안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지방경찰청장 직급을 경무관에서 치안감으로 승격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관련부처에 지시, 주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지방경찰청은 최근 제주서부경찰서를 신설해줄 것을 경찰청에 건의했다.

국제자유도시 건설과 자치경찰 추진에 대비해 치안 역량 강화가 제주경찰의 현안으로 등장하고 있다. 안정된 치안 확보가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성공 여부를 가르는 기본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제주도가 ‘평화의 섬’으로 부각되고 세계정상회담 개최의 최적지로 인정받으면서 앞으로 국제회의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치안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연간 500만 명 가량의 국내외 관광객과 공항.항만을 통한 밀입국, 마약류 유입, 불법 체류 등 국제적 범죄 증가, 하루게 다르게 팽창하는 신제주 신시가지 인구 유입, 집회.시위 빈발(지난해 405회), 차량 증가와 잦은 교통사고, 강.절도.조직폭력.학교폭력 등 각종 범죄 급증 등은 제주경찰의 빠른 변신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 유일의 ‘경찰작전책임구역’이라는 특수성과 빈 틈 없는 경계 등도 제주경찰의 책임과제이다.

▲치안여건=현재 제주경찰청 산하 2개 경찰서와 34개 파출소가 상주인원만 거의 60만 명(관광객 제외)에 이르는 인구를 관할하고 있다. 제주경찰서의 제주시와 북제주군 지역 관할 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39만642명, 서귀포경찰서의 서귀포시와 남제주군 지역 관할 인구는 16만1668만명으로 다른 지방과 비교할 때 너무 과중하다는 지적이다.

예컨대 서울 중부경찰서 관할 인구는 2만3709명, 남대문경찰서는 2만1967명, 전북 순창경찰서는 3만4003명, 전남 곡성경찰서는 3만8930명, 경북 영양경찰서는 2만2286명 등으로 제주지방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관할 면적도 광범위해 각종 범죄와 사고에 대한 능동적 대처를 어렵게 하고 있다. 2개 경찰서가 서울시(605㎢)의 3배에 달하는 면적의 치안을 맡고 있으며 총 253㎞에 이르는 해안도 제주경찰의 몫이다.

이 같은 제주 치안의 현실을 제주와 면적이 비슷한 울산지방경찰청과 비교해 보면 더 극명하게 나타난다. 울산청은 산하에 4개 경찰서가 치안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찰관 정원도 1777명에 달한다. 반면 제주경찰의 정원은 1252명에 그친다.

▲문제점=사정이 이렇다 보니 도민과 관광객이 체감하는 치안서비스는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 관할 면적이 넓다 보니 각종 범죄와 사고시 출동이 지연돼 초동수사가 부실해지는 등 사건 해결과 사고 대응에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일부 도민들은 “절도, 교통사고 등 각종 사건과 사고 처리가 늦고 어떤 경우에는 제대로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기도 한다”며 “그동안 민생치안서비스 투자에 중앙정부가 홀대해온 점이 큰 요인”이라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북제주군 서부지역내 주민들의 안전체감도는 이루 말할 수 없다. 경찰이 주민들의 문제를 적극 해결하는 봉사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먼거리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은 오히려 가중되고 있다.

한경면 고산1리 주민인 홍우준씨(52)는 “교통사고 조사시 제주경찰서까지 가려면 하루를 포기해야 하고 야간에 신병을 인수하려면 밤을 거의 새워야 하는 등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서부경찰서 신설은 주민들의 숙원”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