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엑스포 조직위, 새롭게 구성해야
전기차엑스포 조직위, 새롭게 구성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제 전기자동차 엑스포(이하 전기차 엑스포)’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행사로 발돋움하기 위해선 조직 재정비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22일 열린 ‘전기차 엑스포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에서다. 거두절미하고 결론을 말하면 옳은 방향이다. 그래야 전기차 엑스포는 존폐 위기를 딛고 힘찬 도약을 모색할 수 있다.

올해까지 4회째 열린 전기차 엑스포는 ‘동네잔치’에 머물고 있다는 비난을 관련 업계 안팎으로부터 받고 있다. 행사 주관기관인 조직위원회의 전문성 부족과 운영상의 문제 등 때문이다. 비용 정산 등을 놓고 조직위와 대행사 간 다툼도 지속되고 있다. 업무상 배임과 분식회계 의혹 등으로 제주도의회의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조직위로는 엑스포를 치를 수 없다는 게 도민사회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이날 토론회가 개최된 이유다. 허창옥 도의원은 이 자리에서 “엑스포조직위와 제주도 간 소통이 부족해 기획, 운영, 관리에 총체적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며 “조직위 별도로 상설 사무국을 꾸려 체계적인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허 의원은 그러면서 “조직위를 국가와 지자체, 전문가, 엑스포 사무국 관계자들로 구성하면 투명한 운영이 가능해진다”고 덧붙였다. 상당히 일리 있는 주장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다른 전문가들이 대체로 동의한 까닭이다. 이에 김현민 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은 “조직위 구성과 관련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내년 행사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따라 5회 행사를 위해 전기차 엑스포를 관장하는 조직위가 새롭게 구성되고, 그 아래 실무 업무를 담당하는 상설 사무국이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환골탈태한 새로운 조직위가 탄생하기를 기대한다. 그 과정에서 기존 조직위의 환부를 과감히 도려내야 함은 물론이다. 하지만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던 시절 정부 공모 사업을 따와 전기차 엑스포를 키워 온 기존 조직위의 공은 인정돼야 한다.

전기차 엑스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순수 전기차 축제다. ‘전기차의 글로벌 메카’로 거듭나려는 제주에 알맞은 행사다. 우리의 노력 여부에 따라 세계 각국의 전기차 기업과 전문가가 찾아오는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으로 자리매김할 수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