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묘지에 온갖 토를 다는 정부
제주국립묘지에 온갖 토를 다는 정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과연 정부는 제주국립묘지를 조성할 의지는 있긴 한 건가. 안장 방식을 비석묘 대신 납골당 형태로 계획하는 문제로 발목 잡더니 이젠 안장 규모마저 대폭 줄인다니 하는 말이다. 보도를 보면 제주국립묘지는 2018년 상반기에 첫 삽을 뜬다고 한다. 다행히도 1차 사업비(착공비)로 국비 99억원이 내년 예산에 처음 반영된 것이다.

문제는 제주국립묘지 안장 규모가 기존 1만기에서 6000기로 크게 축소된다는 점이다. 무려 40%나 줄어드는 셈이다. 문화재청이 사업부지에서 발견된 조선시대 유적 상잣성과 적송 소나무수림에 대한 보존방안을 주문했기 때문이다. 문화재 현상변경을 거치면서 당초 33만㎡의 제주국립묘지 면적이 27만㎡로 감소된다는 거다.

이게 사실이라면 도내 보훈단체 입장에선 설상가상이 아닐 수 없다. 예산 절감을 이유로 이미 정부로부터 납골당 안치를 강요당하고 있어서다. 그런 상황에 지금은 묘역이 축소되니 비석묘 대신 납골당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당위론을 펴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보훈가족들은 실망스러움을 넘어 억장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

제주국립묘지는 도내 참전용사와 보훈가족의 숙원이다. 총사업비 512억원이 투입돼 2020년 개장을 목표로 제주시 충혼묘지 일대에 추진 중이다. 2009년부터 국책사업으로 추진됐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차일피일 미뤄졌다. 어느 사업보다 우선순위가 앞서야 함에도 예산 절약을 앞세운 중앙의 논리로 지금까지 찬밥 신세나 마찬가지다.

도내 참전용사는 모두 1만903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들은 국립묘지가 비석묘가 아닌 납골당으로 조성되면 차라리 가족묘지로 가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들의 희생으로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는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세상을 뜨는 참전용사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국립묘지는 이들의 공덕을 받들려 만드는 곳이 아닌가.

우리는 제주국립묘지 조성에 이탓저탓하는 정부 방침의 밑바닥엔 획일적 경제논리가 자리하고 있다고 본다. 납골당 설치 요구만 하더라도 예산 절감액은 전체 사업비의 4%(22억원)가 고작이다. 이게 국가를 위해 몸 바친 분들에게 적용할 도리는 결코 아닌 것이다. 지금이라도 그분들의 뜻이 무엇인가를 헤아려 바로잡는 것이 옳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