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지는 물 연간 6300만톤, 600억 달해"
"버려지는 물 연간 6300만톤, 600억 달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환도위 행감...도두하수처리장 잣은 계획 변경, 일관성 없는 행정 지적

연간 땅 속으로 버려지는 상수도량이 6300만t에 이르고, 금액으로도 600억원에 달하고 있어 상수도 유수율을 높일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바른정당·제주시 연동 갑)는 23일 제주도상하수도본부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상수도 유수율 문제와 일관성 없는 하수도 정책을 집중 추궁했다.


강연호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표선면)은 “상수도 누수율이 41.7%에 달한다. 2.4%인 서울시보다 17대나 높다”며 “생산단가로 계산하면 연간 600억원이 땅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 유수율 제고 사업이 얼마나 필요한지 깊이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이 부분은 재정의 문제다. 3900억원이 소요된다”며 “국비가 50%까지 지원된다. 내년에 국비 90억원과 지방비 9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정식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일도2동 갑)은 “양으로 따지면 1년 동안 지하수를 뽑아서 생산한 물 중에서 6300만t이 바닥으로 스며들고 있다”며 “삼다수가 연간 90만t을 생산해서 2200억원~2300억원을 매출한다. 삼다수의 70배, 매일 17만t에 달하는 물이 버려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고 의원은 “90억원 받아서 언제 해결하나. 국비가 문제가 아니라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두하수처리장과 관련한 제주도의 임기응변식 정책이 문제를 확산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제주도가 도두하수처리장을 지하화하는 현대화 사업을 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까지도 계획이 없었다”며 “여전히 계획 중이고, 검토 중이고, 반발이 있으며 바뀐다.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단순히 정무적 판단에 의해 계획이 바뀌면 도민 전체가 불행해 진다”고 추궁했다.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4만t 증설을 위해 실시설계를 하고 있는데 전부 백지화 됐다. 5만t을 추가 증설을 하기 위해 환경부와 협의한다고 했는데 2, 3년이 걸리고, 그동안 폐수는 바다로 흘러간다”며 “임기응변식으로 해왔기 때문에 한 걸음도 못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4만4000t 증설은 확정됐고, 5만t을 추가하려고 한다. 현대화 사업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