쌓이는 미분양, 제주 주택시장 심상찮다
쌓이는 미분양, 제주 주택시장 심상찮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주택건설시장이 불안기류에 휩싸이고 있다. 미분양 주택이 눈덩이처럼 늘고 있는 탓이다. 거기에 민간 부문 건설수주 실적도 급감했다고 한다. 주택건설 전반에 찬바람이 거세지는 형국이다. 부동산 활황세로 단기간에 달아오른 거품이 꺼지는 과정인 것이다. 적절한 대책이 강구되지 않으면 지역경제에 미칠 악영향이 우려된다.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지역 미분양 주택은 1056호로 집계됐다. 전월보다 35호 증가한 것으로 2013년 2월 이후 56개월 만의 최고치다. 악성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 주택도 580호다. 제주에 부동산 열풍이 불기 시작한 2014년 이후 가장 큰 규모다. 특히 올 들어 매월 미분양 규모가 느는 건 더 큰 문제다.

이 같은 주택경기 침체는 고스란히 건설경기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 들어 10월까지 건설협회제주도회 소속 287개 회원사에서 수주한 공사는 62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줄었다. 그중 민간 부문의 도급액은 2364억원으로 전년 대비 67%나 급감했다. 회원사 대부분이 업무용 건축물 외에 별다른 계약 건이 없다고 한다. 주택건설시장 위축으로 이같은 현상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짓기만 하면 게눈 감추듯 팔릴 정도였던 주택시장이었다. 미분양이 느는 건 급등한 집값에 실수요자 부담이 커진 게 큰 요인이다. 여신규제 강화로 대출 받기가 까다로워진 데다 집값이 내리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리가 가세한 것도 한몫했다. 이로 볼 때 주택시장은 확실히 조정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이런 포화상태가 지속될 우려가 크다는 데 있다. 주인을 찾지 못하는 미분양 주택이 늘고 있는 데도 아파트와 연립주택 준공이 꾸준히 이어지는 것이다. 건설업체들로선 처분이 더욱 막막해지는 상황이다. 자칫 경영난을 초래하고 업종 종사자들의 일자리를 위협할 우려가 높다. 금융 부실 등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이 큰 것이다.

주택시장의 위기 상황을 그냥 넘길 일은 아니다. 무엇보다 업계의 자구노력이 전제돼야 한다. 실수요자에 맞춘 가격 적정선을 강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주택시장 전반에 대한 점검과 수급조절을 위한 당국의 정책적 배려와 대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