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유권자 52만명, 표심은 어디로
지방선거 유권자 52만명, 표심은 어디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6ㆍ13 지방선거가 5개월도 채 남지 않으면서 선거 열기도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출마자들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각 정당과 예비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제주지역에선 도지사와 교육감을 비롯해 도의원(비례대표 포함), 교육의원 등 모두 43명을 선출한다. 만약 도의원 정수가 2명 증원되면 45명에 이르게 된다.

어디 중요하지 않은 선거가 있으랴마는 6ㆍ13 지방선거야말로 어느 선거보다 각별하고 중차대하다. 임기 1년을 넘긴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와 야당에 대한 심판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다. 그 결과에 따라 정치 지형이 요동을 칠 수밖에 없다. 여야 간 사활 건 한판 승부가 예고되고 있는 건 그래서다.

앞으로 본격 다가올 지방분권 시대를 이끌어갈 주역을 뽑는다는 점도 그 의미를 더한다. 물론 지방선거 본연의 가치인 지방권력의 교체 여부가 달려 있기도 하다. 도민들의 최대 관심사다. 어떤 인물을 뽑느냐에 따라 도민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탓이다. 제주의 난제들을 슬기롭고 극복하며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를 여는 유능한 일꾼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그건 도민 유권자들이 해야 할 몫이다. 그만큼 유권자들의 책임이 막중해졌다. 때맞춰 6ㆍ13 지방선거에서 귀중한 한 표를 행사할 잠정 도내 유권자수가 나왔다. 투표권이 있는 19세 이상 주민 수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52만7210명(재외국민 1217명, 외국인 871명 포함)으로 집계된 것이다.

행정시별론 제주시가 38만329명, 서귀포시가 14만6881명이다. 이번에 집계된 인구수 등은 선거비용 제한액 결정, 투표용지 매수 산정 등 선거사무관리의 기준이 되는 자료다. 2014년 6ㆍ4 지방선거 당시 선거인 수 46만7182명에 비해선 6만28명 늘었다. ‘이주 열풍’에 힘입어 제주로 유입된 유권자가 크게 증가한 것이다.

과연 이들의 표심은 어디로 향할까. 4년 전과 변화된 인구 변동 요인이 6ㆍ13 지방선거의 주요 변수로 떠오른 까닭이다. 그럼에도 깨어 있는 유권자 의식이 승패의 향배를 쥔 열쇠다. 올 지방선거에서 유권자의 어깨가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누가 알곡이고 쭉정이인지를 가려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