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구역 얌체주차, 대책 세우라
전기차 충전구역 얌체주차, 대책 세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기차 충전구역에 떡하니 가로막은 얌체주차 때문에 전기차 운전자들이 큰 불편을 겪는다고 한다. 전기차 충전 시마다 공용충전소를 찾고 있지만 일반차량의 불법주차로 곤욕을 치른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장시간 대기하거나 다른 시설을 찾아 헤매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게다가 얌체차량을 단속할 근거가 없다는 점도 문제다.

통상 전용 충전기를 확보하지 못한 전기차 운전자들은 인근의 주민센터 등 공용 충전시설을 이용한다. 하지만 난감할 때가 많다. 충전을 위해선 콘센트 앞에 차를 세워야 하지만 선점한 차량이 방해하는 탓이다. 실제 일반차량이 충전구역에 주차하는 경우가 많다. 또 충전이 완료된 차를 그대로 세워둬 급한 이들을 당혹케 한다.

이 같은 문제는 주요 관광지나 공공시설에서도 비일비재하다. 대부분 여러 대의 충전소가 마련돼 있지만 렌터카 또는 승용차들이 공간을 차지하기 일쑤다. 운전자를 찾으려 해도 연락처조차 남겨두지 않는 이들이 허다하다. 그야말로 방전을 걱정하며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 다급한 입장에선 아찔한 일이다.

이런 상황에도 마땅히 제어할 방법이 없어 관계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행법상 전기차 충전구역에서 장시간 주차를 하더라도 처벌할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이를 좌시할 경우 앞으로 전기차 인프라가 확충된들 얌체주차로 인한 승강이가 빈번해질 소지가 크다. 관련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이유다.

다행스러운 건 지난해 9월 전기차 충전구역에서 불법주차 등 충전을 방해하는 행위를 처벌할 있는 법률안이 발의 됐다는 거다. 법안이 통과되면 충전소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제주도정의 전기차 확대 정책도 더욱 순조로워 질 것으로 기대된다. 도로에서 전기차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알다시피 전기차는 충전을 못하면 운행할 수 없게 된다. 법 개정 이전이라도 전기차 운전자를 배려하는 시책이 강화돼야 한다. 충전소마다 그 기능과 불법주차의 폐해를 주지시키는 안내문이 필요하다. 충전이 완료된 걸 알려주는 앱서비스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편의성을 높여야 도민들은 자신의 차를 전기차로 바꿔나갈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