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 문턱, 장애인에겐 너무 버겁다
제주관광 문턱, 장애인에겐 너무 버겁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장애인들에게 이동권은 한마디로 생존권이나 다름없다. 허나 그들을 위한 정책은 늘 늑장이거나 제자리걸음 수준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제주를 찾은 장애인관광객 교통수단을 보더라도 예외가 아니다. 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특장차량이 턱없이 부족해 사실상 관광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국제휴양관광지의 부끄러운 현실이다.

본지 보도에 따르면 도내 장애인관광객을 위한 특수개조차량은 리프트가 설치된 전세버스 2대와 렌터카 13대가 고작이라고 한다. 더욱이 특장차량을 취급하는 렌터카업체는 1군데뿐이다. 차량 대수도 리프트 버스 2대와 핸드컨트롤 차량 7대, 한발장애용 차량 4대에 머무는 수준이다. 그 수요에 한참 못미치는 규모다. 대수가 한정되고 대여비가 일반차에 비해 갑절 이상 높다보니 빌리기도 쉽지 않다고 한다.

그나마 대안으로 장애인콜택시 60대가 운행되고 있긴 하다. 하지만 이 역시 관광객에 대해선 이용횟수가 하루 2회로 제한된 데다 예약 대기가 길어 이용이 쉽지 않다. 제주시티투어 버스도 리프트가 비치되지 않아 휠체어를 탄 상태로는 탑승이 불가능하다. 실로 장애인관광객의 제주관광은 동반자 없이는 불가능한 게 현주소다.

제주도는 한때 장애인 복지관광 마케팅의 하나로 ‘장애인사랑 제주관광 상품’을 개발, 운영한 적이 있다. 항공·선박료와 숙박료, 입장료 등을 50% 이상 할인해 장애인과 그 가족, 자원봉사자까지 동등한 혜택을 받게 한 것이다. 장애인들에게 고품질의 제주관광을 서비스하는 노력으로 그 의미가 상당하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런 사례는 제주관광을 포기했던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기에 충분하다. 단순히 동정이나 시혜를 베푸는 차원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구현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장애인의 평등한 참여와 사회통합의 원리에 충실한 복지정책의 하나인 게다.

우리나라 등록장애인이 250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중요한 건 이들도 관광이나 여가활동에서 소비력이 있다는 점이다. 제주관광에 장애인 관광복지를 접목한다면 그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마땅히 장애인 이동수단을 확충하는 게 그 출발점이다. 장애인 전용 렌터카나 카셰어링을 도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