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주민 마음의 상처 아물려나
강정주민 마음의 상처 아물려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5월까지 1918명 대상 정신건강 실태조사 착수
10년의 갈등 사무친 恨의 무게도 버거울듯
고위험군은 전문 치료 지원...심리 치료도

제주 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공사로 10년 가까이 찬ㆍ반 갈등이 이어져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가 진행된다.


향후 제주특별자치도가 이를 바탕으로 치료비 지원 등의 다양한 치유 사업을 진행하기로 해 강정마을 주민들의 오랜 상처가 아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는 이번 달 말부터 5월까지 2개월 동안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 1918명(남자 1018명·여자 90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실태조사는 제주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ㆍ서귀포보건소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정신건강간호사 등 21명이 직접 가정 및 마을회관을 찾는 대면조사 방식으로 이뤄진다.


제주도는 향후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강정마을 주민들 가운데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선별해 정신과전문의 진료 및 진료비 지원 등 본격적인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또 상ㆍ하반기 1회씩 외상후스트레스 장애(PTSD), 우울,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치유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원예ㆍ미술ㆍ음악치료 등의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앞서 지난 2015년 2월 제주도는 공동체 회복 사업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벌이기로 했지만, 제주 해군기지 찬ㆍ반 주민 간 의견이 엇갈려 추진하지 못했었다.


최근 강정마을회에서 정신건강 실태조사에 응하면서 3년 만에 실태조사가 진행된다.


이와 관련,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은 “10년 넘게 해군기지 찬ㆍ반 갈등으로 주민들의 정신적 스트레스가 극심하다”며 “치유가 필요해 이번에 실태조사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 해군기지 갈등이 오래된 만큼 상처도 깊을 수밖에 없다”며 “오랜 시간이 걸려도 단 한명의 주민도 아프지 않게 지속해서 치유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2년 사단법인 인권의학연구소가 강정마을 주민 98명 등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우울증, 강박증, 불안증세 등 한가지 이상의 정신ㆍ심리적 이상 증상이 있는 주민은 56명으로 전체의 57.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최근 일주일간 자살충동을 느낀 주민이 31.6%에 달하고, 9.1%는 심각한 자살충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고위험군에 해당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