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운위’ 정치색 탈피해야
‘학운위’ 정치색 탈피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각급 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단위 교육자치의 기능을 띠고 있다. 학교 정책 결정의 민주성과 투명성 확보는 물론 지역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하는 데 기여토록 하는 역할이 부여됐다.

지난해 기준 도내 초.중.고교 학운위 위원은 1907명(학부모위원 896명, 교원위원 675명, 지역위원 336명)이다. 학부모 위원과 교원위원은 각각 학교별 학부모회의와 교원회의에서 투표로 선출되며, 지역위원도 학부모 또는 교원위원의 추천을 받아 투표로 뽑힌다.

만약 학운위가 설치 취지대로만 운영된다면 일선 교육현장의 여건은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학운위 역시 정치색을 벗어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 운영에만 기능해야 할 학운위가 교육감과 교육위원 선거인단의 역할까지 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교육자치의 원리에서 보면 바람직한 일이나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특히 정치적 색깔이 철저히 배제돼야 할 학부모회의가 자칫 교육감과 교육위원 선거인단 선출을 위한 각축장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하긴 선거인단의 역할은 4년에 한 번 주어진다. 따라서 운영위원의 임기가 1년이므로 해마다 정치바람에 휘말리는 것은 아니다. 비록 교육감과 교육위원을 선출하는 당해 연도에 국한된 문제지만 역시 운영위원 선출과정이 혼탁해질 경우 비교육적인 기구가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설사 그렇게까지는 안 된다고 하더라도 4년 내내 실추된 학운위의 이미지는 쉽게 회복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새 학기인 요즘 학운위 위원 선거바람이 불고 있다고 한다. 내년 1월 교육감 선거인단이 될 위원을 선출하는 선거여서 더 그런 것 같다.

일부 교육감 출마 예상자들의 권유로 학운위 위원 출마에 뜻을 둔 학부모들도 상당수에 이르는 모양이다. 교육감 선거를 의식해 위원이 되려는 학부모들도 문제지만, 자기 사람을 위원으로 만들려는 교육감 출마 예상자들의 의식도 달라져야 한다.

가장 교육적이어야 할 학운위 위원과 교육감 선거가 선거바람에 휩싸여선 안 된다. 떳떳치 못한 선거로 뽑힌 학운위 위원과 교육감이 어떻게 공명정대한 민주선거를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말할 수 있겠는가. 민주시민의 자질을 키우는 학생들이 항상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여 가장 깨끗하고 순수하고 모범적인 학운위 선거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