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평화협력 사업 추진 주목
제주도, 평화협력 사업 추진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27 남북정상회담으로 관계 발전 기대감 속
5월 중 北 민화협에 감귤 농축액 보내기 등 제안 관심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무위원장의 4·27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 발전 기대감을 높이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남북 평화협력 사업 재개를 추진하면서 도민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0일 제주도에 따르면 남북 정상 간 ‘4·27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로 제주도가 북측 민족화해협의회(이하 민화협)에 남북 평화협력사업 재추진을 제안하고, 5월 중 양측이 만나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의는 판문점 선언 이후 전국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북측 기관과 직접 교류협력을 협의하는 장으로 기록될 예정이어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이번에 제주도가 제안하는 남북 교류협력사업 내용에는 ‘북한 감귤(농축액) 보내기’와 오는 6월 26일부터 제주에서 개최되는 제13회 제주포럼에 북측 인사들의 참여와 공연 제안 내용이 포함됐다.

제주도의 제안이 성사되면 판문점 선언 이후 지자체 최초 남북 교류협력 사례가 되는 것으로 향후 전국 지자체의 교류협력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제주도는 내다보고 있다.

이미 제주도에서는 2014년 남북 교류 5대(북한 감귤보내기 지속, 제주~북한 평화크루즈, 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보존, 한라에서 백두까지 교차관광, 제주포럼 북한측 인사 초청) 사업과 에너지 평화협력 교류 등 대북협력 5+1 사업을 제안했고, 2015년 진행되다 국내외 요인으로 중단됐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남북 교류협력사업 재개를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온 만큼 이번 제안의 실현 가능성을 높게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금주 중 남북교류협력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정상회담 결과와 지자체 교류사업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향후 남·북·미 등 회담 일정이 결정되면, 정부에 제주 개최를 요청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는 (사)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와 공동으로 지난 1999년부터 2010년까지 북한 감귤보내기 사업을 추진해 총 4만8000t의 감귤을 지원한 바 있다. 또 2009년부터 제주특산 흑돼지 협력사업을 추진했으나 2010년 5·24 조치 이후 사업이 중단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