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활동이란 무엇인가
자원봉사 활동이란 무엇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서흥식, 수필가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사회는 수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가난하고 고통 받는 이웃과 더러운 환경, 무질서한 거리 등 많은 문제가 해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예전과 달라 오늘날은 시민들이 지역사회를 향해 나서야 한다.

자원봉사의 어원은 자유 의지라는 라틴어 볼런터스(Voluntas)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로는 볼런터리즘(Voluntarism)이라 하며 자원봉사자를 볼런티어(Volunteer)라고 부른다. 자원봉사 활동을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우리 주변의 불우한 이웃들의 육체적·정신적 조건을 개선하는 작업을 뜻하는 말이다. 즉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복지사회 실천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반대급부 없이 참여하고 협력하는 체계적 노력이라고 하겠다.

2011년 6월에는 제주상록봉사단원 모집이 있어 나는 지원서를 제출하고 봉사단의 회원이 되었다. 나이가 많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고 걱정이 되었으나 올해로 수년 동안을 즐거운 마음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긍지와 보람으로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사실 봉사 활동이라고 하지만 그들의 삶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는 안목을 키우고 낮은 자세로 살아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자원봉사는 베풂과 나눔의 실천이며 덤으로 만족과 기쁨을 얻을 수도 있다. 자원봉사는 사회의 성장 엔진으로 사회를 발전시키는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또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 물질, 시간, 능력을 스스로 내놓아 이웃과 지역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인 것이다. 이는 특별한 사람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이 아니며 모든 사회 구성원이 언제 어디서라도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인 것이다.

띠라서 우리는 생활의 일부로 여기고 꾸준히 실천하고 참여해야 할 덕목이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자원봉사라고 하면 소년소녀 가장, 장애인, 노인 등을 먼저 떠올리거나 또는 사회복지 시설에서 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이해해 왔다. 자원봉사 활동은 박애정신에 의한 자선 활동 또는 선행이 아니다. 자선이나 선행에 가치를 부여하여 사람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변화 활동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큰일이라 해도 단순히 돕는 행위에 그친다면 그것은 자선 또는 선행으로 자원봉사라고 할 수 없다.

우리는 더 이상 자원봉사를 나보다 못사는 이웃을 위한 희생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이웃과 기꺼이 나눔으로써 서로의 모자란 부분을 보태주고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자원봉사 활동이라 생각한다. 늙은이가 후회하는 세 가지 항목 중 그 하나가 ‘좀 더 베풀지 못한 여한’이라고 한다. 나눔이란 돈과 물질을 지원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 평생 축적해온 자신의 지혜와 경험을 나누고 관심과 배려로 상대에게 다가서는 자세이다.

여러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한 방법으로서 자원봉사 활동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원봉사는 우선 마음의 평화, 자기 존엄성, 지역사회 존중의 감정을 가져다주고 개인의 올바른 판단력과 사교 범위를 넓혀 새롭고 유익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우리 봉사자의 권리와 의무로서 행하는 자원봉사 활동의 필요성은 새삼 다시 말할 여지가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