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도정 조직개편 "친정체제 강화 아니냐"
元 도정 조직개편 "친정체제 강화 아니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소통혁신정책관실.대변인실 도지사 직속 핵심 부서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민선 7기 도정의 새 틀을 짜는 조직 개편에 나섰다. 본지는 향후 4년 간 도정을 이끌어 갈 조직을 진단해 권력의 집중화와 공무원 조직의 비대화 문제를 두 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 주】

 

원 지사의 조직 개편안은 현행 13국 51과에서 17국 60과로 4국 9과가 확대됐다.

신설된 3급 부이사관 직제인 소통혁신정책관실과 대변인실은 지사 직속기구로 친정체제를 더욱 확고히 하게 됐다.

소통혁신정책관실은 소통기획·도민소통·공약정책관리·직소민원·혁신행정·청렴감찰·안전감찰 등 7개 담당을 두면서 당면 현안과 지역사회 갈등을 컨트롤하고 언로(言路)의 직통 창구를 갖춘 핵심부서로 떠올랐다.

여기에 내부 비리 색출과 감찰 기능까지 맡아 공무원의 갑질을 차단하는 역할도 맡았다. 도민 소통과 공직 혁신을 강화했지만 ‘자기 사람’을 전면에 배치할 경우 원 도정의 친정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이라는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

지사의 ‘입’이 될 대변인실은 4급으로 홍보담당관과 언론협력담당관이 새로 배치되고, 홍보기획·미디어홍보·홍보콘텐츠 등 3개 담당이 신설됐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도민의 목소리에 맞춤형 정보와 정책을 보다 신속하게 전달하는 업무가 주어진 이면에는 원 도정의 정책과 사업의 당위성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데 힘을 실어줬다.

지사 직속기구로 양 날개인 소통혁신정책관실과 대변인실이 설치되면서 원 지사의 비선라인으로 불렸던 측근인사를 수시로 기용해 ‘회전문 인사’ 논란을 빚었던 정책보좌관실은 폐지된다.

지난 6일 조직 개편안 발표에서 소통혁신정책관실이 정책보좌관실처럼 “옥상 옥 조직이 될게 아니냐”는 지적에 원 지사는 “기존 정책보좌관실은 정확한 업무분장과 기능이 특정되지 않아서 비판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서울과 경기도, 부산에는 소통혁신과 대변인실에만 직원이 100명이 넘는다. 소통혁신정책관실은 20명 안팎을 두되, 지사에게 직접 보고하고 지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직 개편으로 공무원 정원은 216명이 증원된 5810명으로 늘어나 고비용 저효율 조직이라는 문제와 함께 조직 비대화로 자기 자리를 보존하기 위해 무사 안일주의로 가는 공무원만 양산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특히 올 연말 제주시 인구가 50만명을 돌파해 대도시 반열에 오르지만 인원만 58명을 충원하고 조직은 변동이 없어서 인구 팽창과 하수·쓰레기·교통난에 대비하지 못할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시는 하수도과 등 2개 과와 12개 담당을 신설하고, 인원 100명을 충원해 줄 것을 도에 요청한바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 이중환 기획조정실장은 “제주시는 인구 50만명에 대비해 전 조직을 다시 개편하는 로드맵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