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의회, 행정체제 개편·도시공원 일몰제 대책 머리 맞댄다
道-의회, 행정체제 개편·도시공원 일몰제 대책 머리 맞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희룡 지사, 상설정책협의회서 의제 논의 구상 밝혀...실무적인 준비 지시

민선 7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11대 도의회가 합의한 상설정책협의회에서 행정체제 개편과 20207월 도시공원 일몰제 종합대책을 놓고 머리를 맞댈 전망이다.

원희룡 지사는 17일 도청 지방기자단을 만난 자리에서 도의회와의 협의를 거쳐 이 같은 안건을 논의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행정체제 개편 문제는 도의회에서 꾸준히 제기하고 있는 사안이고, 도시공원 사유지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지방채 발행이 불가피해 도의회 동의가 요구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이에 앞서 이날 오전 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도 행정체제 개편 문제는 제주특별자치도 근본 틀에 영향을 준다며 상설정책협의회 안건 제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원 지사는 이와 관련 도민들의 의견도 다양할 뿐만아니라 그에 따른 이해관계나 앞으로의 미래 영향이 매우 심각할 수 있다며 도민들의 충분한 논의 참여를 주문했다.

이어 의회와도 협의를 하면서 의제로 올리기 위한 준비를 하라우선 행정에서 갖고 있는 정보들을 취합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실무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도 지난 12일 제주도를 상대로 한 업무보고에서 시장 직선제 또는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 행정체제 개편 필요성을 제기하고, 2020년 총선에서의 주민투표 실시 등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또 주간정책회의에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은 일몰제가 시행되면 사유화, 난개발이 문제가 될 것이라며 최근 여러 가지 논의 상황을 보면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제주의 미래를 위해 근본 대책을 세워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시건설국을 중심으로 반드시 공공이 보유하고 관리해야 할 내용과 재정 수요, 그것을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면적이나 대상, 부작용 여부, 민간 위탁 여부 등을 정밀하게 검토하라며 적절한 시점에서 의회와의 협의 준비를 지시했다.

제주도는 현재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이 1199개소 13257000, 보상비 및 시설비가 28108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형별로는 도로가 1143개소 2319억원, 공원지구가 43개소 7338억원이다.

한편 제주도와 도의회는 협치의 제도화방안으로 지난 13일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가운데 조만간 협의체 구성 및 운영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