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주변 도시개발 ‘험로 예상’
제주공항 주변 도시개발 ‘험로 예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8일 공청회서 주민 등 강력 반발…토지 보상·개발방식·주민의견 수렴 등 의문 제기
제주도가 18일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조성 개발구상(안)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18일 제주도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린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기본계획(안) 열람 및 공청회에서 한 지역 주민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발표한 제주국제공항 인근 웰컴시티 조성 추진 과정이 험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일부 마을 토지주 등은 제주도가 18일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개최한 주민공청회에서 충분한 토지 보상과 개발방식, 주민의견 수렴 등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이와 함께 이날 공청회 토론 패널 일부도 난개발 우려, 녹지공간 추가 확보, 주거공간 규모 축소 등 기본계획의 대폭 수정을 요구하기도 하면서 제주도의 구상안 손질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보영 제주국제대 교수는 지역 불균형 및 기존도시 쇠퇴에 따른 걸 감안하면 주거규모 5000세대는 다시 검토해야 한다녹지공간 추가 확보와 사업부지 내 항공기 소음도 정확히 측정해 토지이용계획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는 이번 구상은 난개발을 막기 위한 계획이지만, 이 자체가 난개발이라며 특히 구상안을 마련하면서 최소한 교통량조사도 없다고 지적했다.

오태종 월성마을 회장은 수십 년간 불편을 감수하고 살아왔다. 개발방식이 수용이 아닌 환지방식으로 해달라방음벽을 설치하고 토지 및 건물주에 우선 매수권을 달라고 말했다.

제주대 이동욱 교수는 도시 및 인구과밀이 예상되기 때문에 교통량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단순 확장이 아니라 구역별로 교통패턴 분석해 어떻게 우회하도록 하는지 분명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패널 토론 이후 질의응답에서 주민들은 주민들과 토지주 의견(설문조사)을 반영했다고 하는데 어떤 분들의 의견을 반영했는지 의심스럽다특히 지난해 설명회에서 주민협의체를 구성한다고 했는데 누가참여하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행정이 개발에만 신경쓰고 보상에 대한 이야기도 없다. 땅주인들이 쫒겨나게 생겼다고 불만을 토로했고, “현재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진행되고 있는데, 만약 제주에 2개 공항 필요없다고 하면 이번 공청회가 타당하지 않다고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용역진은 이번 구상안은 아직 확정된 게 아니라며 2공항건은 별개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찬성 2018-07-19 09:50:15
신도시 찬성요...저렴한 가격에 도민들에게 주택공급해주세요..무주택서민들은 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