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미 의원, 5분 발언 중 눈물의 호소
김경미 의원, 5분 발언 중 눈물의 호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유니버설 디자인 과오 범하지 말고 철저히 준비해야"
김경미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눈물을 흘리며 호소하는 모습.
김경미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눈물을 흘리며 호소하는 모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이 24일 본회의장에서 눈물을 흘리며 5분 연설을 하면서 주위를 숙연하게 만들었다.

김 의원은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장애 의원이 의회에 오면서 경사로 공사 등 사무처에서 많은 노력을 했다”며 “하지만 제가 장애인으로서 42명의 의원들과 구별되고, 소외되는 감정은 모든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매일 느끼는 것이기에 더욱 마음이 아프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연단에 오르지 못하고 별도의 연단에서 휠체어에 앉은 채 발언을 진행한 김 의원은 이어 “유니버설 디자인은 지난 4년의 과오를 다시 범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와 강력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호소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김 의원은 “제가 이렇게 홀로 된 발언대에서 발언하는 현실이 지금의 유니버설 디자인의 현실”이라며 "장애가 장애가 되지 않는 철학을 담는 도정의 의지를 보여주시길 바라며, 저 또한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민선 7기에 ‘유니버설 디자인 제주’로 진정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점자블록에서 경사로는 물론 문턱 낮추기 등 성별·연령·국적 그리고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선거 공약이었다.

김 의원은 “저는 문턱이 없는 화장실에 들어가서, 세면대 높이를 조절해 세수를 하고, 저상버스를 타는 일상적인 삶을 꿈 꾼다”며 “이러한 꿈이 단순히 꿈에만 그치지 않고, 이상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의정활동에 최우선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유니버설 디자인 공약을 실행하기 위해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도시디자인담당관실 신설하는 조직 개편안은 일면 환영을 한다”며 “그러나 의지만큼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우려도 된다. 이는 민선 6기에 공약이었지만 지난 4년간 실천율은 미미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