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이 되면 밖으로 나가려고 해요
저녁이 되면 밖으로 나가려고 해요
  • 제주신보
  • 승인 2018.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정 한마음병원 2신경과 과장

집에 있으면서도 그곳을 집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밖으로 나가려는 행동을 하거나 또 치매가 진행되어 오래된 기억밖에 남아있지 않은 사람은 한밤중에 어린 아들 혹은 딸이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며 마중을 나가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배회증상은 걷는 것 뿐만 아니라 자전거나 버스,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 차를 운전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치매초기부터 혼란기까지 걸쳐서 나타날 수 있는 이런 배회행동의 빈도는 흔한 편은 아니지만 주변 가족을 무척 당황스럽게 하고, 교통사고나 실족, 실종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녁이 되면 하루 동안의 피로감이 서서히 나타나거나 해질녘의 어두움은 불안감을 주기도 합니다. 퇴근 준비, 저녁식사 준비,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을 계획하는 시간으로 모두들 바쁘게 움직입니다. 치매환자들에게 이런 모습은 긴장감을 주며 나도 무엇인가를 해야만 된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자기 집에 있으면서도 남의 집에 있다고 믿는 치매환자에게는 나도 슬슬 집으로 돌아가야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배회라고 하면 목적도 없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집으로 돌아가겠다라고 말하는 행동은 환자 나름대로의 가고자하는 목적과 장소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당한 거리를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를 보호하거나 안전을 확보하기 힘들 수가 있습니다. 방문에 자물쇠를 채우거나 신발을 숨기는 식으로 대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치매환자들은 자물쇠로 채우면 열려고 하고 신발을 숨기면 맨발로 나가려고 합니다. 이것은 건강한 사람들이 집에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아이들을 마중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어떻게 해서든 돌아가려고 하는 행동과 같습니다. 또는 뒤를 따라 가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뒤를 따라가면 안심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모르는 누군가가 계속 따라온다고 기분 나빠 하거나 불안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회는 무리하게 막으려고 해도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어디로 가세요?’, ‘뭐 하러 가세요?’라고 나가려는 이유를 물어봐서 본인의 목적을 파악한 다음, 이에 맞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집에 가겠다고 생각을 굽히지 않을 경우에는 이제 식사 준비를 해 놓았으니 드시고 가시죠라든지, 오늘은 주무시고 가신다고 하셨죠? 이부자리도 다 깔아 놓았어요라고 말하면 마음이 진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그럼 같이 갑시다라고 따라 나가 근처를 한 바퀴 돌고 다시 집으로 와서 , 이제 도착했어요. 보세요, 어머니의 이름도 문패에 쓰여 있잖아요라는 식으로 말하면 납득하기도 합니다. ‘여기가 당신의 집이다라고 아무리 설득하여도 본인이 납득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본인이 납득하지 못하는 진실보다는, 환자의 내면세계에 맞춘 납득할 수 있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몇 달 전 친구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평소 치매를 앓고 있는 친구의 어머니가 자꾸 밖으로 나가려고 하고 저녁이면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하신다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몰라서 답답하다고 하였습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 후, 친구에게 혹시 어머니 기억속의 어떤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을까? 그곳을 같이 한번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라고 답하였습니다. 2-3주 뒤 친구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몇 년 전 이사 오기 전 집부터, 어릴 때 친구가 태어나서 초등학교 때 까지 살 던 집까지(다행히 집이 남아 있었습니다) 같이 모시고 갔었으나 알아보지 못하더라고 하였습니다. 아마도 친구 어머니가 돌아가고 싶어 하는 집은 친구가 태어나기 이전의 어머니께서 태어나고 자랐던 집일 수도 있고 또 다른 곳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 늘 다니던 길도 보도 블럭 교체 공사이후 낯설게 느껴져 길을 잃는 치매환자에게 그 집은 희미해진 기억 속에서만 존재하는 어떤 곳일 수도 있습니다. 이 일 이후에 그 곳이 어떤 집일까 궁금해진 친구는 틈틈이 어머니와 외출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가 만약 치매를 앓게 되어 배회증상이 생긴다면, 어떤 곳으로 왜 돌아가고 싶어 할까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치매환자의 배회증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