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결시킨 행정사무조사 민주당 재발의 '뒷북 조치'
부결시킨 행정사무조사 민주당 재발의 '뒷북 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6일 민주당 의원들 공개 사과...10월 임시회 중 발의해 처리키로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에 앞서 고개를 숙이며 사과를 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에 앞서 고개를 숙이며 사과를 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제주신화월드(제주신화역사공원)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부결시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체 의원들이 다음 달 중 요구서를 발의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26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1일 열린 본회의에서 부결된 해당 안건을 10월 임시회 중에 재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체 의원 43명 중 29명(67%)을 차지하는 유일한 다수당인 민주당이 사실상 행정사무조사를 무산시킨 후 도민사회로부터 뭇매를 맞자, 다시 발의를 한 것은 ‘뒷북 조치’가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민의의 전당이라고 외쳤던 의회가 민심을 파악하지 못한 점과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자기 반성은커녕 사회관계망을 통해 상대 의원에게 욕설과 비난에 이어 책임을 떠넘기는 글을 올려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민주당 김경학 원내대표는 회견에서 “행정사무조사 처리 과정과 일련의 상황에서 도민들에게 걱정과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은 2차례나 고개를 숙이며 공식 사과를 했다.

민주당은 불발됐던 제주신화월드에 대해 오는 10월 중에 행정사무조사 요구서에 이어 조사계획서까지 연달아 상정, 가결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회는 신화월드의 사업계획 변경 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관련 공직자들에 대한 형사고발과 공사 중지도 할 수 있는 행정사무조사에 대해 찬성 13명, 반대 8명, 기권 13명, 불참 8명, 불출석 1명으로 부결시켰다.

더구나 본회의에 참석하고도 재석 버튼을 누르지 않아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 의원은 8명에 기권을 한 의원도 13명에 이르면서 대의기관으로서 본분을 망각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당초 허창옥 의원이 대표 발의 당시 동의를 했던 22명의 의원들도 기권 또는 불참으로 돌아서면서 논란이 가중됐다.

이에 대해 김경학 원내 대표는 “본회의에 참석하고도 별도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기권이나 표결 불참에 대해 제도개선을 통해 고쳐나가겠다”며 “일부 의원들 간 상호 비방을 한 것에 대해선 서로 화해는 했지만 의총에서 당사자들의 의견과 사유를 듣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회는 오는 10월 16일부터 시작되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신화월드의 객실과 면적은 2~3배 늘어났음에도 상하수도 사용량은 터무니없이 낮게 책정된 문제를 집중 추궁하기로 했다.

박원철 환경도시위원장은 “행정사무조사와 별개로 다음 달 집행부를 상대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에서 핵심 증인과 참고인을 출석시켜 강도 높은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