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와 심혈관질환의 연관성
비타민 D와 심혈관질환의 연관성
  • 제주신보
  • 승인 2018.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성협 한마음병원 1심장혈관내과 과장

비타민 D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합성되는 비타민으로 피부가 햇볕에 노출되면 자외선 B를 통해 콜레스테롤 전구물질이 비타민 D로 합성된다. 그런데 요즘 같이 날씨가 추워지고, 낮이 짧아지면 실외보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일조량이 줄어들어 우리 몸은 비타민 D가 부족해지거나 결핍되기 쉽다. 다행히 비타민 D는 일부 음식물이나 보충제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

국내 모 대학병원 의료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80~90% 이상이 비타민 D 부족 또는 결핍 상태라고 한다. 또한 학계에서는 비타민 D 부족 또는 결핍이 골다공증, 구루병 등의 뼈 질환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 우울증 등의 발생과 연관된다고 보고했었다. 실제로 비타민 D 보충이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 대한골대사학회에서는 50세 이상의 남성과 폐경 여성에서 비타민 D의 적절한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비타민 D의 결핍과 심혈관질환은 연관성이 있는지, 부족한 비타민 D를 보충하면 심혈관질환이 감소하는지를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피부에서 합성되거나 음식물로 섭취된 비타민 D는 체내에서 활성화되고, 여러 조직에 존재하는 비타민 D 수용체에 결합하여 생물학적 작용을 나타내는데 심장이나 혈관의 세포에도 비타민 D 수용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D 수용체를 인위적으로 제거한 쥐에서 정상 쥐와 비교하여 혈압 수치가 높고, 심장 근육이 두꺼워져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적이 있다. 적도 인근 지역보다 위도가 높은 곳에서 고혈압 환자가 많고, 백인에 비해 흑인에서 고혈압 환자가 많은 이유를 혈중 비타민 D의 농도 차이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비타민 D의 농도에 따라 세가지 그룹으로 나누어 고혈압의 발생에 차이가 나는지 전향적으로 관찰한 연구에서 비타민 D의 농도가 낮은 군에서 비타민 D의 농도가 높은 군에 비해 고혈압의 발생이 유의하게 많았다.

이 밖에 비타민 D의 농도에 따른 심근경색, 뇌졸중, 심혈관 사망 같은 심혈관 사건 발생의 차이를 전향적으로 추적 관찰한 연구나 여러가지 전향적 연구들을 메타분석(개별 연구들의 결과를 통합하여 종합적인 결과치를 산출하는 연구방법)했던 연구에서 비타민 D의 부족이나 결핍은 심혈관질환의 발생과 연관성이 있다고 밝혀졌다. 연관성이 있다고 해서 심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해 비타민 D를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고 권장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실제 부족한 비타민 D를 보충했을 때 심혈관질환이 감소한다는 근거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가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2015년 미국의사협회지에 발표된 무작위 대조연구에서 비타민 D 보충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는데 비타민 D를 보충한 군과 위약을 투약한 군 사이에 의미있는 혈압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비타민 D를 보충한 군과 위약군 사이에서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혈관 사건 발생을 비교한 메타분석 연구에서도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2017년 미국의사협회지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비타민 D 주사를 매달 고용량으로 투여한 군에서 위약군과 비교하여 비타민 D의 혈중 농도는 의미있게 높았지만 전체 심혈관질환의 발생은 양 군 사이에 차이가 없었고, 고혈압,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 등 개별 질환의 발생률에 있어서도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비타민 D의 부족이나 결핍이 심혈관질환의 발생과 연관성이 있다고 밝혀졌지만, 부족한 비타민 D를 보충했을 때 심혈관 사건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임상적 근거는 불충분하다. 따라서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비타민 D의 적절한 섭취는 권고되지만 아직까지 심혈관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비타민 D의 보충은 권고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 미국에서 비타민 D의 보충이 심혈관질환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또 다른 대규모 무작위 배정연구가 진행 중인데 비타민 D가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그 결과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