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묘지, 남제주복합화력 동의안 '주목'
제주국립묘지, 남제주복합화력 동의안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환도위, 올해 마지막 임시회에서 처리
제주국립묘지 조감도
제주국립묘지 조감도

도민 숙원사업인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과 전력 부족을 대비한 남제주복합화력발전소 건립사업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를 통과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18일 제367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이들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처리한다.

2021년 제주시 노형동 제주시충혼묘지 일대 27만㎡에 조성되는 제주국립묘지는 내년도 1차사업비(국비) 102억원이 확보됐다. 그러나 환도위는 지난달 회의에서 지하수 보전 방안과 하수처리 대책을 주문하며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심사 보류했다.

환도위는 제주국립묘지와 어승생수원지까지 거리가 2㎞에 불과한 가운데 지하침투식으로 하수를 배출하면 지하수가 오염될 수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도는 지하수 보전을 위해 제주국립묘지에서 나오는 하수를 장기적으로 공공하수관로에 연결하되, 단기 대책으로 수질 오염을 최소화하는 보완 대책을 수립했다.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에 건립되는 남제주복합화력발전소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전과 도에 따르면 제주지역 전력 예비율은 올해 23.9%, 2019년 21.3%, 2020년에는 17.1%로 떨어지고, 2020년에는 125㎿(메가와트) 규모의 전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한국남부발전㈜은 총 3821억원을 투입해 170㎿의 발전 설비를 갖춘 남제주복합화력발전소를 2020년 6월까지 건립하게 된다. 발전소의 연료는 LNG(액화천연가스)를 사용한다.

그런데 환경도시위원회는 발전설비 냉각수로 바닷물을 이용하면서 발전소 주변 해수온도는 상대적으로 높아 해양생태계 변화와 어족자원 감소가 우려된다며 주변 마을에서 주장함에 따라 지난달 회의에서 마을 어장 피해조사와 보상계획을 제대로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도는 발전소와 인접한 마을 어장인 화순리와 사례리, 대평리 등 3개 마을 어장에 대한 피해 보상계획과 마을 및 어촌계에서 부분 동의서가 제출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재 상정했다.

한편 내년 1월에는 의회 회기가 없음에 따라 이들 주요 사업이 올해 마지막 회기에서 통과하지 못하면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