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장직선제 한목소리 못내 '불협화음'
민주당, 시장직선제 한목소리 못내 '불협화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9일 의원총회서 당론 정하지 못하고 26일로 총회 연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9일 의회 대회의실에 모여 의원총회를 열고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9일 의회 대회의실에 모여 의원총회를 열고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서 불협화음이 표출되고 있다.

민주당은 2월 임시회 마지막 날인 오는 27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가부(可否)를 결정하기에 앞서 19일 의원총회를 열었다.

그러나 민주당 29명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당론’을 정하지 못한 채 총회를 마쳤다. 당론을 정하지 못한 이유는 일부 의원들이 법인격이 없는 행정시장보다는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행정시장을 도민들이 직접 뽑아도 예산편성권과 인사권 등 법적 권한이 없어서 ‘무늬만 직선 시장’이라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의원들 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정당 공천 배제를 놓고도 “의원들의 출마를 제한할 수 있다”며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당의 지지와 지원을 못 받는 ‘무소속 행정시장’ 출마는 선거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불만이 쏟아졌다.

이처럼 의원들마다 입장을 달리하면서 민주당은 오는 26일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자치위원회에서 논의된 결론을 토대로 이날 다시 의원총회를 열고 최종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김경학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견 대립이 있었지만 의회 책임 정당으로서 이 문제에 대해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오는 26일 행자위에서 관련 안건 심사가 끝나면 다시 의원총회를 소집해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희현 의원은 공개 발언에서 “이번 사안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하면 결국 책임은 민주당으로 돌아온다”며 “의원들마다 현명한 판단으로 논의를 집중해 하나의 결론(당론)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자위는 오는 26일 안건 심사에서 행정시장에 대한 권한 강화 등 의견을 제시하기로 했지만 실제 반영은 어려운 상황이다. 조례 상 이번 사안에 대해선 수정 또는 부대의견은 제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국, 행정시장 직선제는 오는 27일 본회의에서 찬·반 표결로 도입 여부가 결정되는 가운데 민주당이 오는 26일 어떤 당론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해당 동의안은 전체 의원 43명 중 3분의 2이상인 29명(67%)이 동의를 해야 통과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